품질향상ㆍ서비스 개선 등 소비자 중심으로 재편

그동안 잡음이 끈이질 않았던 학교급식과 관련, 교육인적자원부는 지난달 29일 서울시 서부교육청에서 공청회를 열고 실적확대 위주로 추진되던 현행 학교급식 정책을 대폭 손질해 서비스 수준을 높이기로 했다.
교육부는 이날 열린 공청회에서 '학교급식 개선 종합대책(안)'을 발표하고 향후 5년 동안 학교급식개선을 위해 공급자 중심의 급식정책을 수정하고 이를 통해 품질향상과 수요자 중심의 급식이 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교육부는 이를 위해 ▲위탁급식의 직영급식 전환 유도 ▲급식시설비 교육청 부담 ▲저소득층 및 농어촌지역 학생 급식비 지원확대 ▲학부모가 참여하는 급식감시단 운영 등을 마련했다.
특히 2005년부터 농어촌 초등생 75만1천명의 급식비 2천28억원 전액과 중·고생 5만3천명의 식품비 2백86억원을 지원하는 급식비 부담경감 방안 및 식중독 유발 업체의 계약을 해지하고 학교장 등 책임자를 엄중 문책하는 방안도 포함됐다.
공청회에 참석한 한 관계자는 '학교급식 감시단' 활성화를 위한 감시요원 교육 강화와 함께 급식시설 개선, 중·고교 우유급식 확대 등을 제안했다.
김정택 학교급식 전국네트워크 공동대표는 학교자치를 위한 제도 정비, 직영급식과 무상급식, 우리 농산물 사용을 위한 학교급식법 개정 등을 제안했다.
교육부는 공청회 결과와 그동안의 의견을 수렴해 학교급식개선 종합대책을 확정하고 이를 9월 중 발표할 계획다. 강 선 기자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