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체 평균 경상이익율보다 2.3배 높아

유업계에서는 남양유업이 빚이 없는 무차입 경영으로 수익성이 그렇지 않은 제조업체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기업경영분석 조사대상 제조업체 3천2백35개사 중 장단기 차입금(회사채 포함)이 전혀 없는 357개 무차입 기업의 매출액 경상이익률은 10.8%를 기록했다.
이는 1천원어치를 팔아 108원을 남겼다는 뜻으로 조사대상 제조업체의 평균 매출액 경상이익률 4.7%에 비해 2.3배나 높은 수준이다.
경상이익률은 회사가 순수한 영업 활동으로 벌어들인 영업이익에서 영업외수익(이자·배당금 등)과 비용(지불이자·할인료 등)을 가감해 산출하는 것으로 기업 수익성의 잣대가 되고 있다.
이들 무차입 기업의 영업이익률(매출액에서 매출원가와 판매비, 일반관리비를 뺀 이익률)은 10.3%로 제조업 평균(6.7%)의 약 1.6배 수준이었다.
한은관계자는 "무차입 기업은 금융비용이 없는 데다 대외 신인도가 높아 마케팅에서 유리하며, 경영 역량을 매출이나 수익성 제고에 집중할 수 있어 부채 비율이 높은 기업에 비해 수익성이 매우 높다"고 설명했다.
무차입 기업의 부채 비율은 45.1%로 제조업의 평균 부채 비율 135.4%의 3분의1 수준에 불과했다. 강선 기자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