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 푸드 사, 서호주 브라운즈 데어리 사를 인수

2011년 브라운즈 사를 인수한 아처 캐피탈 사는 상하이 푸드 사에 브라운즈 데어리 사를 매각했다고 발표했다.

상하이 푸드 사는 중국 최대 치즈 생산 업체 중 하나이며, 상하이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다.

아처 캐피탈의 제프리 이사는 “입증된 업계의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성장하고 있는 비슷한 업체를 찾는 것이 핵심이었다. 우리는 완벽한 구매자를 찾았고 앞으로의 기회를 최대한 활용할 것이다”라고 매각에 대해 설명했다.

이번 계약으로 브라운 사는 아시아를 비롯한 신흥 수출 시장에 진출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새로운 제품 라인을 개발할 수 있는 잠재력을 얻었다고 평했다. 상하이 푸드 사는 서호주 지방에서 브라운즈 사의 강력한 지위, 13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브랜드 인지도 및 최고 품질의 유제품 생산에 대한 명성 때문에 이번 거래가 성사되었다고 밝혔다.

브라운즈 사는 호주 내에서의 성장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며, 상하이 푸드 사 역시 브라운즈 사가 서호주 최고의 유제품 공급 업체로 남을 것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상하이 푸드사는 브라운즈 사의 현재 경영진을 계속 유지할 것이라 밝혔다. 브라운즈 사는 서호주의 유제품 생산 업체로서 우유, 유제품, 요구르트, 크림, 커스터드, 디저트, 주스 및 치즈를 생산한다. 또한 서호주 우유 생산량의 약 40%를 수집, 가공하는 서호주의 가장 큰 우유 구매 회사 중 하나이다.

재정적인 세부사항은 공개되지 않았으며, 이번 거래는 다음 주중으로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브렉시트 후 유럽연합의 육류 산업은 힘겨워 질 것

 

영국이 유럽연합을 완전히 탈퇴하는 2019년 3월 29일이 되면 유럽연합의 육류 및 가축 부분은 최악의 시나리오를 맞을 것이라고 유럽 내에서 최고의 입지를 자랑하는 육류 관련 연합이 경고했다.

일자리는 사라질 것이고, 소비자 가격은 치솟을 것이며, 이 분야에 있는 소규모의 사업자들은 생계수단을 잃을 것이라고 리포트는 경고했다.

유럽가축식육거래업연합(UECBV)은 “유럽의 가장 큰 육류 시장을 잘라내 버리는 것”이라며 브렉시트는 유럽 식품 시장에 러시아의 정치적 제재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 밝혔다. 또한 유럽연합은 육류 제품을 유용할 대체 시장을 찾는데 매우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유럽가축식육거래업연합(UECBV)은 브렉시트가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지를 파악해보기 위해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및 컨설팅 업체인 레드 플래그 사를 위촉했다.

보고서에 포함된 가장 중요한 내용은 브렉시트 이후에 육류 분야는 WTO의 규정 아래 모든 부문에서 가장 높은 관세에 직면하게 되리라는 것이다. 예상되는 영국의 평균 관세율은 50%에 근접할 것이며, 몇몇 가공육은 100%를 넘어갈 것이다.

영국과의 무역량에 있어서 소고기 84%, 돼지고기 48%, 양고기는 76%까지 떨어질 것이라고 보고서는 전망하고 있다. 유럽연합의 소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수입량은 각각 90%, 56%, 53%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

이 비용 쇼크는 단기간 동안 약 24억 유로의 소고기 생산 가치와 23억 유로의 돼지고기 생산 가치를 감소시킬 것으로 보이며, 특히 소규모의 사업체들에게는 치명적인 영향이 가해질 것이라고 보고서는 경고했다.

또한 유럽 전체에 걸쳐서 육류 가공업과 유통업에서 적어도 3만2000개의 일자리가 사라지게 될 것이라 덧붙였다.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유럽연합의 육류 산업은 사업체들이 새로운 방향으로 사업방향을 조정할 수 있도록 충분히 긴 과도기간을 가져야만 할 것이라고 레드 플래그 사는 분석했다.

 

중국시장 진출로 캐나다에 일자리 창출

 

중국이 캐나다로부터 수입할 소고기와 돼지고기의 범위를 확대하였고 이로 인해 향후 5년간 수천 개의 일자리와 9자리 수 이상의 수입이 창출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2017년 12월 4일 쳬결한 협약에 따라 중국은 캐나다의 뼈 있는 소고기와 냉장육, 다양한 돼지고기 제품들을 구매할 것이다.

이번 거래는 캐나다 경제에 2억 2500만 캐나다 달러(1억 7800만 미 달러) 상당의 가치를 가져다 줄 것으로 보인다. 무역 대표단은 향후 5년간 돼지고기 판매로 인해 1억 캐나다 달러(7900만 미 달러), 소고기 판매로 1억 2500만 캐나다 달러(9900만 미 달러)의 판매고를 올리게 될 것이라 이야기 했다.

중국은 미국과 함께 캐나다의 가장 중요한 육류 시장 중 하나이며, 캐나다 행정 산업 심의회의 연구에 의하면 2010~2016년 사이 약 5억 캐나다 달러의 붉은 고기를 소비했다고 한다.

보고서에 의하면 육류 수출 금액이 1억 캐나다 달러 증가할 때마다 캐나다에서는 1100개 이상의 일자리가 창출된다고 한다.

따라서 보고서의 예측 모델을 토대로 한다면 중국에 대한 시장접근성으로 인해 캐나다에서는 육류 부문에 2200개가 넘는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