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축산업 동향

품질에 초점 맞추면 중국의 분유 시장은 기회

중국의 유아용 분유 시장은 2016년 6월부터 전면적인 변화가 있었다.

6월 첫날, 제품 인증을 관리하던 기관에서 수입된 유아용 분유의 생산자 목록을 업데이트 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몇몇 대형 업체들을 정지시켰다.

그리고 그 다음주에 중국 식약청은 유아용 분유에 대한 규정을 발표했다. 모든 업체들의 분유는 어느 곳이든 관계없이 3가지 브랜드와 9개의 제품(조제방법)으로 제한된다.

새로운 규정은 국내외 모든 분유 회사에 반영된다. 따라서 현재 수천가지의 다양한 유아용 조제 브랜드가 있지만 그 수는 급격히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 베이비 붐

중국의 분유 시장이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으로 부상한데에는 인구 배경 때문이다.

지난 해 중국에서 수십 년간 이어지던 한 자녀 정책이 두 자녀 정책으로 바뀌면서 미니 베이비 붐을 일으켰다. 관계자들은 이것이 더 큰 성장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개혁된 중국 시장에서 성공의 키는 품질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첫째, 등록을 신청하는 회사는 자신의 브랜드에 대해 입증할 수 있어야 하며 영양 성분은 국가 안전 표준에 따라 나열되어야 한다. 건강상의 이익에 대한 과장 또는 비과학적 진술은 허용되지 않는다.

둘째, 시간이 흐를수록 중국의 소비자들은 품질을 매우 높게 평가하며, 수퍼 프리미엄 부문이 성장하고 있다. 2013년에는 중국 아기용품 전문점에서 판매되는 분유의 14%를 프리미엄 제품이 차지했으며 2014년에는 18%까지 성장했다.

가격은 소비자의 17% 만이 제품 선택의 주요 요인으로 선택했으며, 원산지, 원료 및 맛과 같은 사항보다 낮은 순위이다. 제품선택을 유도하는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요인은 장점과 안전이다.

 

- 원료의 중요성

이 모든 것들은 중국에서 판매되는 유아용 분유에 고품질의 원료를 포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당국이 요구하는 사항보다 소비자가 더 고품질을 요구하는 까다로운 시장에서는 고급 원료를 사용하는 것이 성공의 중요한 열쇠가 될 수 있다.

 

HPP는 낙농업계 클린라벨에 새로운 장을 제공

 

저온 환경에서 박테리아를 죽일 수 있는 능력과 전통적인 고온 살균 과정에서 파괴되는 주요 영양소와 효소를 보존 할 수 있기 때문에 클린 라벨 식품 및 음료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로 인해 유제품에 HPP(초고압살균공정)가 사용되었다.

HPP(초고압살균공정)는 1895년에 프랑스에서 발명되었고, 약 20년 전에 실험실에서 생산 현장으로 투입되었다. 미국의 아뷔르 테크놀로지 사는 90년대 중반 이 기술을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기여한 회사이다. 이 공정은 식품 및 음료에 8만7000파운드의 초고압 정수를 사용하며, 리스테리아, E-콜리, 살모넬라 등을 포함하는 박테리아를 죽인다.

현재 HPP(초고압살균공정)는 120억 달러 규모의 산업이며, 2022년까지 2배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HPP(초고압살균공정)는 요구르트, 치즈, 샐러드 드레싱 같은 유제품을 기반으로 하는 제품 뿐 아니라 쥬스 카테고리에서도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 HPP(초고압살균공정) : 우유의 미래?

HPP(초고압살균공정) 유제품의 급속한 성장으로 아뷔르 사는 미국 및 캐나다에서 판매될 저온 살균을 하지 않은 HPP(초고압살균공정) 우유에 대한 FDA 승인을 얻기 위해 노력중이다.

현재의 FDA 규정으로 인하여, 63℃에서 최소 30분 이상 가열되거나 72°C -100°C에서 0.01초~15초 사이로 살균한 우유만을 판매해야 하며, 그렇지 않은 원유를 판매하는 것은 불법이다.

이미 냉간압착쥬스(콜드프레스 쥬스)와 같은 제품들이 FDA 검증과정을 거쳤지만 HPP(초고압살균공정) 우유의 승인은 더 큰 도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 틈새 제품

만일 HPP(초고압살균공정) 우유가 북미 시장에서 판매될 경우, 소비자가 느끼는 맛이 기존의 우유와 크게 다를 것이기 때문에 맛을 조정해야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젊은 층의 소비자가 성장을 주도할 것이고 결국 미래에는 HPP(초고압살균공정)가 시장을 점유하게 될 것이라고 관계자는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