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축산업 동향

중국의 시장 변화에 따른 아이스크림 선호도 변화

중국 도시 소비자 중 절반은 집에서 아이스크림을 먹으며 이는 2년 만에 10%가 상승한 수치이다.

그러나 2014~16년 사이 아이스크림 소매 판매량은 연간 1.6%가 감소함을 보였다. 하지만 민텔사의 조사에 의하면 소비자들은 ‘맞춤형 맛/모양’, ‘혁신적인 포장’과 같은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나 전반적인 아이스크림 시장의 가치는 상승하고 있다.

새로운 소비자 연구에 의하면 ‘100% 천연/무첨가’ 아이스크림에 대하여 전체 소비자의 60%, 소프트 아이스크림 구매자의 68%, 30~39세 사이의 소비자 65%가 이 제품을 구매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중국 도시의 소비자들은 자신의 건강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오늘날 많은 소비자들이 아이스크림을 가정에서 먹고 있다는 사실을 감안한다면 가족형이나 멀티팩에 더 많은 기회가 생길 것이다. 또한 아이스크림이 「Mood food」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이며, 특히 젊은 세대는 비싼 가격을 기꺼이 지불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소매업체의 아이스크림 매출이 감소하고 있지만 온라인 매출은 상당한 성장세를 보였다.

대형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인 Tmall과 같은 온라인 브랜드 매장의 매출은 2012년~17년 사이 3%에서 16%로 급성장했다. 민텔 사의 데이터에 의하면 이러한 성장은 고소득층이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에서 아이스크림을 주문하면 냉동 배송으로 인하여 배송비용이 더 비싸다. 그러나 온라인에서 구입할 수 있는 수입 아이스크림의 브랜드가 늘어나면서 고소득층의 소비자들이 더 많이 이용하고 있다.” 대도시, 특히 상하이에 거주하는 많은 중국인들이 여가시간에 아이스크림을 먹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하이의 주민들은 아이스크림, 디저트 상점 및 카페에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중국 1등 도시의 소비자들은 건강한 버전의 아이스크림을 선호하지만 즐거움과 맛까지 타협하고 싶지는 않아하므로, 아이스크림 업체들은 이 두 가지의 균형을 이루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프리미엄 유기농 식품, 사기 위험도 증가

 

에코비아 연구소는 프리미엄, 유기농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식품 사기의 위험 역시 증가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최근 몇 년 사이에 많은 사건이 발생했다. 한 예로, 지난 5월 우크라이나의 옥수수와 콩 3600만 파운드가 터키를 경유하여 미국으로 선적되었다. 미국에서 이를 유기농 작물로 속이려는 시도가 있었으며, 만일 이것이 성공했을 경우 약 $400만 부당이익을 수취할 수 있었을 것이다.

식품 사기는 세계 식품 분야에 심각한 위협을 가져오고 있다. 최근 브라질의 소고기 스캔들로 인하여 육류 산업에 손실이 일어나면서 약 $4억의 손실이 발생했다.

식품 제조업체는 식품 사기에 취약하고 길고 복잡한 공급망도 위험에 직면해 있다. 2013년 유럽의 말고기 스캔들에서 알 수 있듯이 복잡한 공급체인으로 인하여 네슬레와 핀두스 같은 대형 식품 가공업체는 리콜로 피해를 입을 수도 있다.

식품 안전이 끼치는 영향도 매우 중요하다.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매년 10명 중 1명이 오염된 음식으로 인해 병에 걸린다.

다음 달 싱가포르에서 식품정상회의를 진행할 에코비아사는 세계 식품 분야의 투명성이 전면에 올랐다고 이야기 한다. 이는 소비자들의 강한 요구로 인한 것이다.

“소비자는 제품의 근원, 생산 방법, 자격 증명에 대해 알고 싶어 한다”

향상된 투명성은 ‘스마트 라벨’ ‘QR 코드’ 등의 기술을 통해 소비자에게 더 많은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영국의 유기농 인증 기관인 영국 토양협회는 6월에 기술회사인 프로비넌스사와 협력하여 소비자가 ‘공급업체에서 선반에 이르기까지’ 제품을 추적할 수 있도록 유기농 식품에 스마트 라벨을 제공했다.

“다음 달에는 소비자가 직접 제품의 정보에 엑세스 할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를 시험할 예정이다”

마누카 꿀, 바스마티 라이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과 같은 프리미엄 제품을 인증하기 위한 질량 분석기 및 가스 크로마트그래피와 같은 분석 도구가 사용되고 있다고 회사는 이야기한다.

DNA 지문법과 같은 법의학 기법도 개발 중이다. 지난 달 유럽연합의 공동연구 센터는 새로운 지문인식 방법론을 개발했다. 연구팀은 이 기능을 유기농 제품을 인증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올해 초, 수입 유기농 식품의 성분을 전자방식으로 인증하는 새로운 시스템이 발효되었다.

유럽연합은 중국과의 식품 교역을 촉진하고 식량 안전성 향상 및 소비자의 신뢰를 높이기 위한 EU-중국 안전 프로젝트를 중국 당국과 협력하여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