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염소 사육농가들이 거리로 몰려나왔다.

뉴질랜드 생축 염소 수입을 막기 위해서다.

지난달 21일 세종 정부청사 앞에서는 한국염소협회와 한국흑염소협회 공동주최로 전국 염소농가 대정부 투쟁집회가 개최됐다.

이날 전국 각지에서 모인 500여명의 염소농가들은 △생축 염소 수입반대 △염소산업 육성방안 마련 △냉동 염소수입육 쿼터제 도입 △양고기의 염소고기로의 둔갑판매 금지를 위한 제도 마련 등을 정부에 요구하는 한편,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투쟁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불태웠다.

이들은 특히 뉴질랜드산 생축 염소 수입을 강력히 반대했다.

이들은 “최근 염소시장은 최악의 불황을 맞아 폐농이 속출하고 있다”며 “생축 염소가 수입될 경우 국내 염소산업이 벼랑 끝에 몰릴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정부가 타 축종과 달리 염소산업을 소외시켜 왔다. 최근 염소농가의 폐업이 가속화되고 있는 것 역시 이같은 무관심의 결과”라고 지적하며 “염소산업의 육성 발전 대책을 마련해 조속히 시행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의 말처럼 염소는 소·돼지·닭 등 주요 축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정부의 정책에서 비중이 작았던게 사실이다.

하지만 이런 상황이 되기까지, 염소업계 역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게 축산업계의 공통된 견해다.

가장 큰 문제는 유사 협회의 양립이다.

실제 염소업계는 한국염소협회와 한국흑염소협회로 양분돼, 각 단체마다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때문에 정부에서는 어떠한 특정 단체와도 교섭을 진행할 수 없어 염소 생산자단체의 통합과 통합된 대안을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다.

물론 염소업계 역시 협회 통합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있다. 하지만 이해관계가 다른 까닭에 몇 년째 제자리걸음에 그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염소업계에 풀어야 할 숙제가 산더미다. 한시라도 빨리 단체를 통합해 한 목소리를 내야 한다.

이로 인한 피해는 온전히 농가들의 몫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