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관원, 2019년까지 50대 도입

 

농관원이 맞춤형 농정 추진에 ‘드론’을 본격 활용한다고 밝혔다. 드론은 올해 4대 도입을 시작으로 내년에는 총 19대 2019년에는 총 50대를 운영한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남태헌, 이하 농관원)은 올해 하반기부터 직불제 이행점검, 농업경영체 등록정보 현장조사 등 현장 농정 추진에 드론을 활용한다고 밝혔다.

직불제 이행점검 인력조사의 보완 수단으로 드론 촬영 영상을 활용한 조사 확대로 보조금 부당수령을 방지하고, 농업경영체 신규·변경 시 농지면적, 재배작물 등 정보 일치여부를 드론으로 확인한다.

대규모 개발지역 등을 대상으로 촬영·현행화를 통해 DB의 정확성을 높여 데이터 기반의 농정수립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가축 전염병(AI, FMD 등) 발생 농가 인근 방역대책 수립을 위한 공간정보 생산 등 시의성 있는 정책수요에 부응하는 자료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농관원은 올해 드론 4대를 도입, 업무량과 여건 등을 감안해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경기·강원·전남·경북 4개 지원에서 우선 운용한다.

이를 위해 농관원에서는 지난 7월 외부 드론 전문 교육기관을 통해 지원·사무소의 운용 담당자를 대상으로 드론 비행 및 조작, 촬영 영상 가공·분석, 항공법 등에 대해 위탁교육을 실시했다.

또 2차례에 걸친 산·학계 공동연구를 통해 드론 원격탐사 기술의 현장업무 활용 방안, 효율성 검증을 실시하는 등을 실시했다.

농관원은 연차별 드론 도입 계획을 수립해 중장기적으로 대상지역을 점차 확대, 맞춤형농정을 뒷받침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