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장관, “투명화” 표명

 

그간 농가들에게 불공정 행위라고 지탄받아오던 육계계열화업체들의 관행이 수술대에 오를 전망이다.

지난 4일 취임한 신임 김영록 농축산부 장관이 “축산계열화업체와 계열농가 간의 공정거래 질서를 확립하고 유통구조를 투명하게 개선하겠다”고 밝히는 등 육계업계의 계열화 구조를 손보겠다는 의지를 표명했기 때문이다.

이같은 정부의 발표에 계열화 구조의 패러다임에 변화를 불러올 것이란 기대감이 상승하며 육계업계 전체가 술렁이고 있다.

지난 18일 전국육계사육농가협의회가 긴급기자간담회를 열고 육계계열화업체에 대한 요구사항을 발표한데 이어, 지난 19일에는 양계협회 육계분과위원회가 불공정 거래 혐의로 육계계열화사업자를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이들이 한목소리로 외치는 요구는 △병아리·사료 등 사육자재 품질 개선 △육계 상차반 식대 농가부담 원천 금지 △계열업체의 사육농가 평가방식 개선 △육계 사육수수료 지급방법 개선 △도축장 전기요금 인하에 따른 농가지원액 현실화 △사육경비 지급기한 단축 등이다.

최근 국내의 계약생산 물량이 전체 닭고기 생산물량의 94%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높지만, 일부 계열업체가 우월한 지위를 이용해 농가들에게 불공정 행위를 일삼는 경우가 종종 있어왔다는 것.

때문에 이번 계열화사업에 대한 논란을 계기로 그간 상존해온 분쟁의 소지를 해결해 계열업체와 농가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게 이들 주장의 근간이다.

김상근 농가협의회장은 “김영록 장관이 계열업체의 불공정 거래행위에 대한 제제를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에 대해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계열업체와 농가가 동등한 지위를 확립할 수 있도록 법제화가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오세진 양계협회 육계위원장은 “상대평가 등 그간 육계계열화업체의 관행을 공정위에 제소해 공정한지의 여부를 평가 받을 예정”이라며 “육계산업 발전을 위해 계열화 구조의 대대적 개편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