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축산업 동향

번식우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분만 전략이 번식기의 임신 성공률과 생식 건강에 궁극적인 역할을 할 것을 알고 있는가?

켄터키 주립대학교의 안데르센 교수가 작성해, 오하이오 주립대학 교육원의 뉴스레터에 실린 5가지 팁이 있다.

 

1. 신체 조건 점수 평가 및 관리

생산 관리는 신체조건 점수 평가(BCS) 및 관리에서 시작된다. 소는 출산 할 때 BCS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소가 분만 후 발정 주기를 재개하는 데에는 오랜 시간이 걸리므로 재생산 기간이 늦어진다. 분만 후 BCS의 관리는 재생산에 큰 영향을 미친다. 분만 후에는 영양소 및 단백질에 대한 요구사항이 25~30% 정도 증가하며, 목장주는 소의 영양 보충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보충 계획을 세워야 한다. 에너지 섭취량이 증가하면 번식 효율이 향상된다.

 

2. 분만 시 일어나는 문제에 대해 재빨리 대응해야 한다.

난산은 분만 후 발정기가 오기까지의 기간을 심하게 지연시킬 수 있다고 Anderson 교수가 경고했다. 연구에 의하면 암소는 매시간 마다 진통이 있으며, 2단계의 진통이 더해질수록 발정주기가 재개되는데 4일의 지연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암소가 분만을 시작한 후 90분 이내에 도움을 받으면, 목장주가 개입하지 않은 소보다 임신 성공률이 16% 높아졌다. 가장 좋은 방법은 난산의 발병률을 줄이는 것이지만, 초기에 소의 분만을 돕는다면 재생산의 기회를 증가시킬 수 있을 것이다.

 

3. 수소의 번식 가능성 실험을 잊어서는 안된다.

번식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관리 방법들 중 종종 간과되는 것이 수소의 번식 가능 여부를 시험하는 것이다. 목장 주는 이 실험을 보험으로 여기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실험은 수소가 불임이 되지 않도록 보장해주는 가장 저렴한 방법이다. 수소는 약 30일 동안 번식 가능성 여부 검사를 받아야 한다.

 

4. 생식 질병에 대응하는 예방 접종

렙토스피라병, 소 바이러스설사증, 비브리오 및 근육선모충증과 같은 몇가지 질병은 번식 손실과 관련이 있다. 이 질병에 대항하기 위하여 예방 접종을 하면 이러한 손실을 피할 수 있다.

“가장 큰 문제점은 질병으로 인해 번식력이 떨어지는 것을 막대한 실패를 겪지 않는 이상 목장주들이 알아채지 못한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목장주들은 낙태로 인한 손실을 잘 인지하지 않는다. 목장주들은 수의사와 협력하여 번식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예방 접종 계획을 매년 수립해야 한다.” Anderson 교수가 덧붙였다.

 

5. 초산 암소와 늦은 분만을 하는 소에게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어린 암소와 늦은 분만을 하는 소의 재번식 성공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공통적인 요소가 하나 있다. 각 분만 후 소는 발정에 들어가지 않는 일정 기간을 거친다. 이 기간은 17일 정도로 짧지만, 여러 요인에 따라 150일까지 지속될 수도 있다. 목장주들은 소에게 fenceline을 노출시키거나 프로게스테론으로 소를 치료함으로써 이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발정을 유도하면 번식기에 암소가 임신할 수 있는 기회가 증가하기 때문에 임신율은 실제로 증가 할 것이다”

이번 여름, 더 성공적인 번식기를 보내고 싶다면 이 팁을 염두에 두기를 권한다.

 

방목장의 품질 저하에 대한 새로운 연구

우리는 유럽계 선조들이 대평원을 제어하기 시작한 이래로 약 100년 전부터 단위 면적당 방목률이 떨어지고 있다는 것을 방대한 양의 경험적인 데이터로부터 알고 있었다. 이 데이터들은 텍사스, 캔자스, 메릴랜드 주의 과학자들에 의해 수집되고 분석되었다.

단위 면적당 방목률이 감소한다는 것은 토양 생물과 건초의 질이 떨어짐을 의미한다.

전국 대부분의 방목지에서 실시되고 있는 지속적인 방목으로 인해 일부 식물은 잎이 부족한 상태가 계속된다. 잎은 햇빛을 흡수하고 이를 탄수화물로 전환시켜서 영양소나 구성요소로 사용하며, 식물이 스스로 얻을 수 없는 다른 영양소를 땅 속의 생물들과 교환하기도 한다. 과방목된 목초지는 태양의 과열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여 토양의 생물들이 말라 죽을 수 있다. 또한 탄소 기반의 가스와 다른 화합물들을 방출하여 토양에 필요한 영양분을 빼앗아 간다. 또한 토양의 침식 현상이 더욱 크게 일어날 것이다.

텍사스 주의 연구에 의해 우리는 사료 품질의 저하가 조단백질과 소화 가능 유기 물질의 감소로 나타난다는 데이터를 갖게 되었다.

그들이 제안하는 해결책은 무엇인가?

“사료 품질이 떨어지는 것에 대응하기 위해 관리자들은 건초를 생산할 때 N비료의 사용을 증가시키며, N2-고정 식물 종을 늘리며, 동물들을 저단백질 지역에서 고단백질 지역으로 이동시키는 방법이 있다”

우리가 몇 년간 소고기 생산자로 지내면서 알게 된 방법들이 있다. 가축을 방목하는 방식을 바꾸어라. 울타리 또는 무리를 지어 방목을 제한하고, 방목 후에는 충분한 복구 시간을 제공해야 한다. 이것이 우리가 할 수 있는 방목장의 품질 개선의 첫걸음이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