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물산의 자율주행 트랙터와 이앙기가 시연회<사진>에서 농민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동양물산은 최근 전북 부안군 일원에서 농민과 업계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자율주행 트랙터와 이앙기에 대한 시연회를 진행했다.

농업기계 자율주행 기술은 JOHN DEERE, CNH 등 해외 선진 업체에서만 실제 작업에 일부 이용하는 수준으로 개발되어 왔던 기술이다.

동양물산은 지난 2015년 자율주행 트랙터를 국내 업체 중 최초로 공개한데 이어, 이번 시연회 자리에서는 직접 물논 로타리 작업을 실행함으로써 농업기계 자율주행 연구 분야에서 독보적 위치에 있음을 알렸다.

이번 시연에서 동양물산은 국내 최초로 자율주행 이앙기를 선보이기도 했다.

자율주행 이앙기는 이앙작업시 보조인원 지원 없이 혼자서 묘 공급이나 다른 일을 할 수 있도록 직선구간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하다.

특히 GPS 오차 범위가 1.5cm까지 정밀하게 제어되는 기술을 접목해 묘 간격이 자동으로 맞춰지는 등 운전자가 앞을 보지 않은 상태에서도 운전이 가능해 작업자의 피로도 감소와 함께 편의성도 갖췄다.

관계자는 “동양물산은 자율주행 관련 연구기술을 트랙터와 이앙기에 이어 콤바인까지 확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며 “조만간 업계 최초 상용화를 통해 농업분야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자부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