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축산업 동향

미 농무부는 동물 질병 추적 이력을 어떻게 개선할까?

 

크리스마스에 시작되어 몇 년 동안 지속된 소 광우병의 최전선에 있었고 가장 실감을 한 사람중 한명은 현재는 은퇴한 텍사스주 수의사 Bob Hillman이다.

텍사스주의 소들이 변종광우병을 진단받았고, Hillman 수의사와 텍사스 동물 보건 위원회 직원들이 변종광우병 소와 자손도 추적하려 하였으나 현실적으로는 소를 추적할 수 없다는 사실에 큰 좌절감을 느꼈다. 그 당시 변종광우병을 진단받은 소와 그 소의 새끼들에 대한 추적은 완전히 성공하지 못했다. 당시 필자는 텍사스 농축협회의 직원이었고, TV의 카메라 앞에서 공격을 당하는 사람이었다. 광우병은 당시 미디어의 화약고였다.

왜 변종 광우병에 걸린 소와 송아지를 추적할 수 없는지에 대해 피라냐떼처럼 몰려든 사람들에게 설명하는 것은 즐거운 일이 아니었다. 다행히도 텍사스 동물 보건 위원회(TAHC)는 찾아낼 수 있는 한 거의 마지막까지 그 흔적을 추적하였다. 그러나 이미 그때에는 광우병에 대한 관심은 사그라 들었다.

그러나 문제는 여전히 남아있다. 미국이 또 다른 주요 동물 질병의 발발을 일으키게 될 경우, 국제 무역 문제가 되기 전에 우려되는 모든 동물을 신속하게 발견하여 전염병을 막을 수 있는가? 하는 것이였다.

나는 우리가 현재 보유하고 있는 미 농무부의 동물 질병 추적 시스템을 사용한다고 해도 이에 회의적이다.

결국 이 블로그의 포인트는 이것이다. 나는 최근 동물 질병 추적 이력(ADT)에 대한 미국 덴버의 청문회에 참석했다. 회의에서 동물 질병 추적제(ADT)를 감독하는 Neil Hammerschmidt는 미 농무부가 시스템에 비육용 소를 포함시킬 계획이 없다고 언급했다. 회의의 목적은 현재의 동물 질병 추적제(ADT)에서 개선되어야 할 점을 발견하는 것이다. 그리고 더 이상의 실수는 안된다. 시스템은 개선이 필요하다.

콜로라도주 스털링에 위치한 스털링 축산위원회의 Jim Santomaso는 개선이 필요한 많은 영역을 제시했다. 그 중 하나로, 가축 경매시스템은 가장 쉽게 달성할 수 있는 목표라고 말했다.

축산 경매사 및 수의사는 가축이 이미 가지고 있는 태그를 분석하거나, 가축에 태그를 지정하고 기록해야 한다. 그 후, 수의사는 수의 검사 주간 증명서 또는 ICVI를 발급받아야 한다. 주의 규정이 다양하기 때문에 규정 준수를 유지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다. 모든 사항은 기록되어야 한다. 이 밖에도 프로세스 비용, 개인 생산자에게 주어지는 가치, 정보 보호 능력, 정부 프로그램에 대한 불신, 생산자의 잠재적 책임성 등에 관한 문제점을 개선해야 한다.

동물 질병 추적 이력(ADT)은 마케팅 프로그램이 아니다. 동물 질병 추적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동물의 질병 발생은 마케팅적인 문제이다. 광우병을 되돌아보면, 우리가 국제시장에 완전한 접근이 이루어지기 까지 얼마나 오래 걸렸는가를 상기할 수 있다. 또한 동물 추적은 소비자의 문제이기도 하다.

 

간농양이 비육우 수익을 감소 시킨다

 

간농양은 즉시 발견되지 않는 비육농장의 도둑이다.

“비육농장에서 가장 통제하기 힘든 손실은 우리가 볼 수 없는 것들이다. 소가 간농양을 가지고 있는가를 관찰을 통해서 생산자가 알아챌 수는 없지만, 문제점은 도축후 가공공장에서 손실이 확연히 드러난다.” 샌디에고 주립대학교 부설연구원 소 사육장 관리 협회의 Warren Rusche가 말했다.

병든 간은 두당 $10~16의 수출 손실을 가져온다.

Rusche는 다음과 같은 손실이 더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 사육장의 낮은 성과 및 효율성

- 감소된 도체중 및 증가된 손실

- 가공공장에서의 손실 등

간농양은 부제증을 일으키는 것과 동일한 바이러스에 의해 야기된다.

병원체는 반추위에서 간문맥을 통과하여 결국은 간으로 향한다고 그는 설명했다.

육우의 간농양 발병률은 성별과 지역에 따라 약 15% 정도 차이가 있다.

“최근 홀스타인 종의 간농양 수준이 현저히 증가하여 2003년 12%에서 2013년 55%로 증가했다. 이것은 유제품용 축우가 일반적인 소에 비해 더 장시간 동안 고농축 사료를 먹는 다는 사실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Rusche가 말했다.

 

관리 팁

대부분의 질병 및 생산 문제와 마찬가지로 관리를 하는 것은 간농양의 부작용을 줄이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산과다증과 간농양의 위험의 증가는 일반적인 현상이다.” Rusche가 말했다.

산과다증 및 기타 대사 장애의 위험을 줄이는 관리방법은 다음과 같다.

 

- 소사료의 전분을 급하게 강화시켜서는 안된다.

- 일일 사료 섭취량의 변화를 최소화시켜야 한다.

- 식단에 적절한 유효 섬유가 있는지 확인하여야 한다.적정 입자도를 가지지 않은 섬유질은 반추위의 pH를 완화시키는데 충분한 타액 생성을 촉진하지 않는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