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계란가격이 또다시 들썩이고 있다.

설 명절 계란대란 이후 7000원대 초반에서 움직이던 계란 한판 가격이 최근 들어 일부 마트에서 1만원을 호가하는 등 상승세를 타고 있다.

이는 행락철 돌입에 따른 계란 수요증가와 함께 복 시즌을 앞두고 삼계 생산을 위해 일부 산란계 농장들이 삼계종란 생산에 나섰기 때문이라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문제는 정부가 계란가격이 상승만하면 계란수입으로 대응하려는데 있다.

정부에서는 ‘가격 상승 = 계란 수입 = 운송비 지원’이라는 공식을 이미 성립한 듯하다.

정부는 지난 1월 계란가격이 상승하자 항공비까지 대줘가며 미국산 계란을 들여왔다.

이어 부활절을 앞두고 계란가격이 반짝 상승하자 지난달 11일 ‘지정검역물의 수입금지지역’ 일부개정고시안 행정예고를 통해 식용란 수입허용지역에 태국을 포함시켰다. 지난 10일에는 ‘주요 농식품 수급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태국과 덴마크산 계란 국내수입을 위한 위생절차를 6월 초까지 조기에 완료하는 한편, 해상운송비 50% 지원을 5월까지 연장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에 양계협회는 농가를 대표하는 협회로써 서민식품으로 자리매김한 계란의 가격안정을 위해 지난 12일 자발적인 가격인하를 단행했다. 수도권을 제외한 경상지역과 전라지역의 계란가격을 전 품목 10원 인하한 것. 이와 함께 각 농장의 재고량을 최대한 방출해 계란가격 안정을 도모키로 했다.

협회는 이같은 조치에 대해 “그동안 국산 계란의 안전성을 믿고 소비해준 소비자들에 대한 감사와 더불어 정부의 물가안정 시책에 적극 부응하기 위한 조치”라며, 외국에서의 계란수입 계획을 보류해달라고 정부에 요청했다.

AI 피해가 복구되지 않은 상황에서도 계란공급 안정화를 위해 자발적으로 가격인하를 단행한 농가들에게 박수를 보낸다.

이 같은 농가들의 행보에 정부도 한발 물러선 모양새다. 외국에서의 계란수입 계획을 보류한 것.

하지만 아직 안심하긴 이르다. 또다시 계란가격이 상승할 경우 정부가 수입카드를 꺼내지 않으리란 보장이 없기 때문이다.

계란가격 안정을 위해 업계종사자 모두의 동참이 절실한 시점이 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