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축산업 동향

미국도 최상등급이 더 많은 이익을 창출한다

 

최근 들어 소고기 생산농가들은 육질 등급에 초점을 맞추었다.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3월 중반에 새로운 기록을 달성한 것이다. 프라임 등급이 8%, 초이스 등급이 74%를 기록하면서, 합계 82%를 기록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 축산업계는 생산량과 톤수의 면에서 변화를 꾀했고, 품질 면에서 장기적인 노력을 해왔다. 즉, 기록은 우연이 아니라는 소리다.

지난 주, 축산업계는 프라임과 초이스 등급에서 1억2500만 파운드라는, 중량 면에서 새로운 기록을 세웠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것은 장기적인 추세이다. 6개월의 이동 평균을 보면 약 9500만 파운드였던 10년 전에 비해 현재는 1억3000만 파운드에 달하고 있다.

이는 육질 고급화가 수익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친다. 10년 전에는 프라임과 초이스 등급의 판매를 통해 1억4000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다. 2017년으로 넘어와서, 6개월의 평균값은 약 2억5000만 달러이며, 최고 3억 달러를 기록했다. 즉, 프라임이나 초이스 등급의 제품을 소비할 만한 시장을 지속적으로 창출하여 결과적으로 더 높은 가격대의 시장을 생성해 내어 더 많은 수익을 발생시키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육질 등급이 최상위 등급에서 더 많은 고객 만족과 가격결정력이 뒤따랐다.

이 추세는 시장에서 소고기를 경쟁력 있는 포지션으로 이끄는 주요한 원동력이다. 지난 10년간 축산업계에서 발생한 육질 등급 추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비육업계가 고객들을 유지하면서 이 유리한 포지션을 유지하기 위하여 무엇이 필요한가? 앞으로 10년 동안 소고기 품질에는 어떠한 변화가 생길 것이라 생각하는가? 미국에서도 끓임없이 고민하고 있는 것 같다.

 

비육우 출하· 질병치료 시 품질보증 가이드라인 권장

 

여름철에는 항생제 치료가 필요한 소의 안구 질병과 부제증이 증가한다.

“이런 치료에 사용한 항생제 등 약물의 회복 시간을 인식하는 것은 비육농가의 책임이다. 식용 가능한 소고기의 조직에서 검출되어서는 안 될 수준의 약물의 잔류 흔적은 벌금 혹은 징역형에 해당되며, 소고기 산업 전반에 걸친 부정적인 인식은 물론이거니와 개인 생산자에게도 상당한 경제적 손실을 초래한다” 오클라호마 주립대학교의 명예 동물 과학자인 글렌 셀크(Glenn Selk)가 말했다.

이에 대한 모든 정보는 소고기 품질보증 가이드라인에 나와 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각 항생제 등의 제품에 붙어있는 라벨의 지침을 따라야 한다.

- 약물의 초과 사용에 대해서는 수의사-고객-환자의 관계 아래 수의사가 처방한 경우에만 사용 가능하다.

- 수의사-고객-환자의 관계 아래에서 수의사가 결정한 휴약 기간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

- 단독생활을 하는 동물인지, 집단적인 동물인지에 따라 단독으로 치료를 할지 아니면 그룹으로 치료를 할지가 정해진다. 이 사항은 소고기 품질보증(BQA) 매뉴얼 p.11~12에 나와 있다.

- 모든 치료 기록은 소가 다음 생산 단계로 이동할 때마다 함께 이전되어야 한다. 구매자는 약물 해독 기간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아야 한다.

 

주사 가능 의약품을 사용할 때에도 다음과 같다.

- 항상 라벨의 지시사항을 따라야 한다.

- 피하 투여용으로 분류된 제품은 목 부위에 투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피하 투여용, 정맥용, 비강 투여 및 경구 투여용 제품들은 반드시 허가된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 투여량이 적은 제품을 권장하며, 적절한 주사 간격을 유지해야 한다.

- 근육 내 사용으로 분류된 모든 제품들은 목 부분에만 주입해야 한다.(연령에 상관없이, 예외 없음)

- 모든 제품들은 근육 주사로 놓을 경우, 조직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가능한 근육 주사를 피하는 것이 좋다.

- 근육 주사 시, 부위 당 10cc 이상의 제품을 주입해서는 안된다.

셀크는 소고기 생산자가 수의사-고객-환자의 관계를 유지하고 의지하며, 소를 판매한 후에도 3년간은 기록을 갖고 있기를 권장한다.

 

곤충은 방목장(농장)의 건강 지표다

 

방목장이나 농장에 봄이 다가오면 곤충들도 돌아오기 시작했다. 곤충들은 다른 어떤 유형의 생물들보다 방목장(농장)의 건강상태를 잘 보여준다고 샌디에고 대학교 부설연구원의 토양전문가인 피테 바우만(Pete Bauman)이 설명했다.

“곤충들은 다른 유기체들이 의지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방목장의 곤충 공동체는 복잡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곤충을 구분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다른 종류들이 일반적으로 방목장의 건강상태를 해석하는데 사용된다. 그 예로, 목초지 조류의 종류나 그 수의 변화는 방목장 건강 상태의 지표로 사용되곤 한다”고 말했다.

바우만은 새들은 비교적 쉽게 볼 수 있으며 그 수를 셀 수 있기 때문에 목초지의 조류를 관찰하는 것이 많은 목축업자들이 방목장의 상태를 관찰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라고 설명한다. 대부분의 새들은 새끼들의 성장을 위해 곤충을 제공해야 하며, 발육에 필요한 영양소를 얻기 위해 스스로 곤충들을 먹어 치우곤 한다. 전반적인 초원 생태계에서 곤충의 중요한 역할이며, 방목장에 있는 유익한 곤충 공동체는 건강하고 다양한 기능을 가진 식물 군집락에 의존하고 있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