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 58%가‘선호’답변

우리나라 주부의 50% 이상이 돼지고기 구입 시 브랜드 돼지고기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브랜드 돼지고기 구입이유에 대해 ‘위생과 안전’때문이라고답변했다.
선진(총괄사장 이범권)이 최근 전국 24~54세 기혼여성 1000명을 대상으로 ‘돼지고기 소비 행태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서는 약 150여 문항에 이르는 세밀한 설문을 통해 주 소비제품, 부위, 인증제도 등 다양한 각도에서 돼지고기 소비 행태를 분석했다.
설문 결과 전체 응답자 중 58%가 브랜드 돼지고기를 구매한다고 답했다. 브랜드 돼지고기 구입 이유로는‘위생과 안전(31%)’때문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원산지 확인(23%)’과‘뛰어난 맛(22%)’이라는 응답도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는 브랜드 돼지고기에 대한 소비자들의 높은 신뢰도를 보여주었다.
브랜드 돼지고기와 노브랜드 돼지고기 간 품질 차이에 대해서는 전체 응답자의 48%가‘차이가 있다’고 답했다. 이 중 35~44세 주부층의 비중이 53%로 가장 높아 취학 자녀가 있는 주부층이 브랜드 돼지고기 제품의 소비를 주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주부층이 가장 많이 구입하는 부위는 삼겹살(64%)로 나타났다. 기타 부위로는 목심(20%), 앞다리살(9%) 순이었으며, 갈비·항정살·안심 등은 1% 안팎의 분포를 보였다. 몇 년 간 지속적인 저지방 부위 위주의 소비촉진 활동에도 불구하고 삼겹살에 대한 꾸준한 소비 편중이 유지되고 있음이 확인했다.
선진국형 축산물 제도인‘동물복지 인증’에 대한 인지도 조사에서는 전체 응답자의 24%만이 인식하고 있었다. 구매 시 이를 확인하는 소비자는 단 6%에 그쳤다.
일반 돼지고기에 비해 동물복지 돼지고기 브랜드의 유통량이 현저히 낮은 데에서 기인하며, 핵심 소비지역인 수도권을 중심으로 동물복지 인증제품의 확산이 더욱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선진 식육연구기관‘Meat&Processing 연구센터’의 문성실 센터장은“최근 농촌경제연구원 발표에 따르면, 돼지고기는 6조 7702억원의 생산액으로 쌀을 제치고 국내 제 1소비식품으로 떠올랐다”며“늘
어난 소비만큼 식품안전성 및 위생이 뛰어난 브랜드 돼지고기를 찾는 소비자도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선진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온 국민이 더욱 안전하고 맛있게 돼지고기를 즐길 수 있도록 제품 개발에 각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