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축산업 동향

양돈농가들 항생제 사용규칙 명확히 인지·준수하고 있다

 

미국내 양돈업자들은 농장에서 항생제 사용에 대한 새로운 연방 규칙을 잘 인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미 준수하고 있다. 11월에 미국돈육협회(National Pork Board)가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양돈농가의 95%는 1월 1일 규칙이 시행되기 전까지 완전히 준수 할 준비가 되었다고 말했다.

노스캐롤라이나 골드스보로(Goldsboro)에서 양돈업을 하는 얀 아처(Jan Archer) NPB의 대표이사는 “돈육업계는 2년여에 걸쳐 규칙 시행 날짜(1월 1일)에 맞춰 작업했다. 몇몇 생산자들이 시행날짜에 맞추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으나, 이는 더 이상 문제가 아닌 것으로 보인다.”며 “양돈업자들은 항생제 사용에 대한 대대적인 변화에 충실히 따를 것이며, 이미 많은 농장주가 성장 촉진을 위한 항생제 사용을 중단했을 뿐만 아니라 치료목적의 항생제 사용에 대해서도 검토해 왔다”고 밝혔다.

식품의약품안전청(Food and Drug Administration) 새로운 규칙의 주요 변경 사항 중 하나는 의학적으로 중요한 항생제를 더 이상 성장 촉진에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오늘날 인간에게 의학적으로 중요한 항생제는 병든 동물의 치료 혹은 질병 예방 및 통제를 위한 용도로만 사용될 수 있다.

아처 대표는 새로운 FDA 규칙을 준수하는 데 있어 핵심 장애물은 어떻게 모든 양돈업자가 수의사와 명확히 정의되고 지속적인 고객 관계를 맺는지 확인할 것이냐이다. 가장 가까운 수의사가 수백 마일 떨어져있을 수 있는 외딴 지역에서는 이렇게 지켜지기 어려울 수 있다. 지난 달 양돈자조금위원회는 수의사 위치 검색 서비스(pork.org/antibiotics)를 제공하기 위해 Iowa 주 Ames에 있는 Global Vetlink와의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아처는 “새로운 규칙을 준수하는 것은 미국에서 생산되는 양돈의 높은 품질과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유지하는 데 중요하다”며 “이 중 두 가지 주요한 요소는 수의사-고객-양돈농장간 관계 수립과 수의사 지도하에 항생제가 투여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미경산 번식우의 건강 유지 방법

 

샌디에이고 대학교 부설연구기관의 축산 분야 전문가들이 권장하는 미경산 번식우들의 관리에 필요한 몇가지 정보는 다음과 같다.

초산 암소가 분만중일 때, 암소가 분만을 잘할 수 있을 정도로 건강을 유지하고 있는지에 대해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미국에서는 처음 분만을 하는 암소중 10~15%가 분만 장애를 겪는 것으로 추산된다.

샌디에고 대학교 부설연구기관의 축산 전문가인 테일러 그루싱(Taylor Grussing)은 “분만 후에 암소가 다시 궤도에 오르도록 도움을 주지 못한다면 이는 다음 시즌 수태율과 분만간격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밖에 없다.” 라고 말한다.

“암소들이 비육농장의 가장 중요한 자산임을 기억해야 한다. 암소들이 재번식에 성공할 수 있도록 건강한 상태를 유지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루상은 생산자가 초산 암소를 케어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몇가지 사항을 제시했다.

첫째로, “초산암소가 무리에서 처음으로 새끼를 낳을 수있도록 번식 프로그램을 세팅해 놓으면, 모든 소들이 동시에 분만하는 것보다 이점이 많다.”

초산 암소는 경산 번식우가 새끼를 낳을 때보다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하고, 분만의 문제점을 피하기 위해 더 자주 검사를 해야 하므로 초산 암소에 우선 순위를 부여할 수 있도록 제일 먼저 출산하는 것이 낫다고 설명한다.

번식우들중에서 경산 번식우보다 먼저 새끼를 낳는 것은 다음 번식시즌 전까지 임신과 출산으로부터 회복할 수 있는 더 많은 시간을 제공한다.

“전통적으로 우리는 365일의 분만주기를 유지하기 위해 산후 80일 이내에 소를 재교배 시키고 있으며 먼저 출산한 암소들은 100일 정도의 시간적인 여유가 있어 다음 번식시즌에 두 번째 소를 낳을 기회가 커짐을 의미한다.”

분만 전, 분만 중, 분만 후의 기록을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는 농장에서 생산자가 1년간 초산 암소의 성과를 분석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그루싱이 말했다. 분만 전의 건강 상태와 분만 성과 및 영양 상태를 평가하기 위해 기록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록관리

“1년간의 이 기록들은 또한 초산 암소가 소떼 무리에 성공적으로 합류하는지 확인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그녀가 말했다.

기록을 할 때,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을 그루싱은 알려주었다.

- 분만 위험도: 초산암소가 첫 번째 분만을 할 때 어떠했는가? 어려움을 겪지는 않았는가?

- 만일 초산 암소가 난산을 경험했다면, 그 어려움을 1~5점까지 점수화하여 기록해야 할 것이다.

- 영양: 초산 암소의 신체 상태를 점수화하라(BCS). 암소의 신체 점수는 6점 이상이어야 하며, 다 자란 소의 체중의 85%에 해당해야 한다. 암소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적절한 영양소가 제공되어야 하며, 교배 전에는 발정 주기를 확인해야 하고, 수유시에는 이에 알맞는 영양분이 필요할 것이다.

- 암소가 너무 뚱뚱한가? 신체 점수가 6점 이상인 암소는 유방과 골반 주변의 지방 침착으로 인하여, 우유 생산량에 저하가 오고 방광에 발병률이 높아질 수 있다.

- 암소가 너무 말랐는가? 암소가 너무 말랐을 경우, 수유, 성장 및 유지에 필요한 여분의 영양소를 더 보충해 주어야 한다. 마른 암소는 임신에 더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만일 분만이 이루어지지 않아 이에 실패한다면 추가적인 이익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