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완식 조합장 “변화와 혁신 통해 일류조합으로”

 

“정유년 새해에도 조합과 조합원이 동반성장하고 발전하는 명품 일류 조합의 꿈을 이루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유완식 고양축산농협 조합장은 “변화와 혁신을 모토로 모든 역량을 한데 모아 튼튼하고 큰 조합 만들기를 실천하겠다”며 이 같은 새해 포부를 밝혔다.

이 같은 ‘변화와 혁신’을 강조하는 유 조합장의 포부는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경영을 펼칠 것이란 올해 경영기조를 담고 있다.

특히 올 한해는 더욱 치열한 생존 경쟁이 예상됨에 따라 직원들에게 목표 의식을 갖고 업무에 임해 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는 유 조합장. 그래야만 도태되지 않고 성장 발전하며 남들이 부러워하는 조합을 만들 수 있다는 상황 인식을 직원들에게 주지시키고 있다.

 

그렇다고 무작정 직원들에 대한 고삐를 죄겠다는 것은 아니다. 직원들이 고양축산농협의 구성원인 것에 대해 자부심과 긍지를 갖고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도 소홀하지 않겠다는 부연이다.

이 말이 자칫 ‘당근과 채찍’의 경영 전략으로 내비칠 수 있지만 조금은 다른 의미를 담고 있다. 유 조합장은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가장 강력한 유인 전략으로 알려진 ‘당근과 채찍’, 즉 인센티브라는 ‘외적인 동기’ 부여는 직원들의 창의성을 파괴해 전체 성과에는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외적인 동기 부여와 함께 직원들이 ‘재미있어서, 더 잘하고 싶어서, 더 큰 무언가를 이루고 싶어서’ 업무에 임하는 ‘내적인 동기’ 부여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이는 곧 직원들이 마음속에 품고 있는 ‘스스로 방향을 정하고 싶은 욕망(주도성)’, ‘더 잘하고 싶은 욕망(전문성)’, ‘더 큰 무언가로 나아가고 싶은 욕망(목적성)’을 충족시키는 데 조합의 리더로써 노력하겠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유 조합장은 “이 같은 조직 운용은 조합 발전의 기폭제가 되고 그 성과는 고스란히 조합원들에게 돌아가는 결과로 나타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유 조합장은 조합의 운영지표와 경영방침을 조합원 중심으로 하고 있다. 조직·경영관리, 경제사업, 신용사업, 교육지원사업 등 모든 추진 사업의 최종 목적은 결국 ‘조합원 환원 확대’를 통한 ‘조합원 실익·복지 증진’에 있다는 것이다.

이를 실천키 위해 유 조합장은 우선 양축조합원에 대한 사료수수료와 금융이자를 낮추는 등 조합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특히 실 양축 조합원 확대에도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유 조합장은 “전국의 모든 축협이 실 양축가 조합원 부족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고양축산농협 또한 이 문제를 해결키 위해 생축사업 확대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올해는 공동사육 및 위탁사육농가 육성을 위한 생축장 부지 확보를 위해 더욱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2018년 3월 24일까지 무허가 축사에 대한 적법화를 완료해야 하는 상황에 대한 대비에도 철저를 기한다는 계획이다. 조합은 이미 이 현안에 대해서는 발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유 조합장은 지난해 부단한 노력을 경주해 전국 축협 중 최초로 관내 축산농가에 대한 무허가축사 이행강제금을 대폭 감면키로 시당국과 협의를 했다. 무허가축사 적법화 과정 중 측량 비용 50% 보조, 설계비용 저리 융자 등의 예산도 확보했다. 무허가축사 적법화 절차 간소화도 강력하게 요구해 행정적인 협조를 이끌어 내는 등 전국에서 가장 진일보한 실효적 대책을 추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대해 유 조합장은 “현행 무허가축사 적법화 정책은 시대에 역행하는 행정편의 주의적 정책으로 축산업과 축산농가의 생계를 위협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개선될 여지가 충분하다”고 지적했다.

유 조합장은 이어 “정책에 대한 반대 입장을 지속적으로 표명하는 한편 관내 축산 농가의 무허가축사에 대한 고충을 해결하기 위해 조합장이 직접 발 벗고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고양축산농협은 올해 예수금 6934억원, 상호금융대출금 5340억원, 정책자금 대출금 72억원, 보험료 99억원과 경제사업 615억원 등 총 사업물량 1조3090억원을 계획했으며 12억3600만원의 당기순이익을 시현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유 조합장은 “취임 당시 다졌던 ‘더 열심히, 한발 더 뛰어 실적을 배가하고 조합원에 환원하자’는 각오를 되새겨 경영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