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발생 때마다 ‘폭삭’…예방대책 선결과제

 
 

# 개황

2016년 오리산업을 돌아보면 국내 생산·제조업 등 주요산업의 경기부진과 소비자 심리지수 또한 좀처럼 회복되지 못하는 등 국내외에 불어 닥친 경기침체의 영향이 컸던 한해였다. 특히 그간 논란이 됐던 부정청탁금지법이 지난 9월 28일 시행됨에 따라 직장인 등의 식사접대 수요가 대폭 위축되면서 외식업종은 물론 국내 농축수산업에 큰 위협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2014년부터 2년여 가까이 지속된 AI의 여파와 오리고기 소비부진으로 공급과잉 현상이 나타나면서 2016년 생체오리(3.0kg 기준) 가격은 5000원으로 상당히 낮은 수준을 유지했다. 이는 10년 전 평균가격 수준으로 생산비에도 못 미쳐 업계는 제값을 받지 못하고 냉동재고량은 적체되는 등 경영상황이 좋지 못했다.

이 같은 불황 극복을 위해 오리업계는 협회를 중심으로 자조금을 활용한 다양한 소비촉진 홍보를 비롯해 2차례에 걸친 종오리 감축사업과 종오리 조기도태 등 수급안정대책을 추진한 바 있다.

 

# 2016년 오리산업 결산

2016년 9월 현재 오리 사육농가는 639호, 총 사육마릿수는 877만 마리다. 사육농가는 전년 동기 771호 대비 132호가 감소했고, 사육마릿수는 1046만6000마리 대비 16.2%가 감소한 수치로 두 차례에 걸쳐 실시한 종오리 수급조절의 영향이라 할 수 있다.

지역별로 보면 전남·북지역이 419농가(65.6%)를 차지하며, 다음으로 충북 99농가(15.5%) 및 기타 지역에 분포돼 있다. 사육규모별로는 1만~3만 마리를 사육하는 농가가 399농가로 전체의 62.4%로 가장 많으며, 가구당 평균 마릿수는 1만3724마리다.

오리 도축마릿수의 경우 2000년도 후반까지 대폭 증가세를 보이다가 2012년 9040만9000마리로 역대 최대 마릿수를 기록한 후 감소세로 돌아섰다. AI가 발생한 2014년 도축마릿수는 5102만 마리로 전년 8545만2000마리 대비 40.3% 감소했고, 2015년 도축마릿수는 AI의 진정에 따라 7105만6000마리로 다소 회복됐다. 2016년 11월까지 도축마릿수는 6633만3000마리로 12월까지 총 도축 예상마릿수는 7080만 마리로 전년보다 소폭 감소한 수준이다.

오리 가격의 경우 2014년 발생한 AI로 2014년 6월 생체오리(3kg 기준) 가격은 1만1733원으로 역대 최고를 기록한 이후 등락을 계속해 2015년 생체오리 가격 평균은 6760원으로 전년 7957원 대비 15.0% 하락했다. 이후 오리가격은 약세를 지속하며 2016년 10월 현재 생체오리 가격은 2007년 평균가격 수준인 5000원 수준으로 낮은 가격을 유지했다.

2014년 1월 16일 발생한 AI(H5N8)는 종식과 재발을 반복하다가 2016년 3월 23일 발생을 마지막으로 우리나라는 지난 8월 18일 자체청정화 및 청정국 지위를 회복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지난 11월 11일 국내 철새분변에서 AI(H5N6)가 검출됐고 16일 해남 산란계농가와 오리농가에서도 AI가 발생되어 청정국 지위를 잃고 현재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 오리산업 발전방안

2017년도 주요 연구기관들이 예상하는 한국경제 성장률은 2% 초반대로 낮은 수준이며, 미국 신행정부의 출범으로 금융시장 및 실물경제에 상당한 충격이 불가피할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뿐만 아니라 한국은 지난 10여 년간 52개국과 15건의 FTA를 체결함에 따라 농축산물의 시장 개방폭은 점차 확대되어 축산업 생산 감소와 가격 하락 등의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이러한 요인에 더해 현재 급속한 확산추세에 있는 AI는 오리산업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일부에서는 발생 초기 AI가 수급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했지만, AI 발생기간이 길어질수록 피해는 클 수밖에 없고 수급의 불균형은 불가피하다. 이처럼 대외적 여건 속에서 오리산업은 앞으로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사육에서부터 도축, 유통 등 산업전반에 걸쳐 개선해 나가야할 과제들이 산적해있는 상황이다.

먼저 사육부분에서는 사육환경 개선 특히 오리 면역력 증진, 체질개선 등을 통한 질병예방이 절실하다. 주기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AI는 오리산업에 큰 피해를 주고 있으며, 산업발전을 늦추는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제는 AI 발생 후 조치가 아닌 발생 이전에 AI를 예방할 수 있는 사육환경에서의 접근이 시급하다.

또한 가축분뇨법에 따른 무허가, 미신고 축사에 대한 행정처분 기준이 신설됨에 따라 행정처분 유예기간인 2018년 3월 24일까지 반드시 무허가축사를 적법화해 안정적인 생산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유통부분에 있어서는 오리고기의 소비확대 및 소비자의 선택을 높이기 위해 기존 훈제오리 중심에서 탈피한 다양한 가공품 개발과 손쉬운 요리법 보급으로 가정소비의 확대가 필요하다.

또 시장추세와 소비자 요구에 맞춰 부분육 유통, 소분할 포장제품을 확대하고 마리단위 판매가 아닌 중량단위 판매의 정착으로 생산자와 소비자의 피해를 줄일 수 있는 공정한 유통체계의 확립이 필요하다.

또한 최근 AI 발생에 따른 가금산물 소비급감의 사례를 보듯이 AI에 대한 소비자들의 정확한 이해와 학습이 절실한 상황이다. 정부와 가금단체는 유통되는 가금산물에 대한 철저한 안전성 확보를 바탕으로 꾸준한 홍보가 요구되는 시점이다.

영양학적으로 다양한 가치를 지닌 오리고기는 타 육류에 비해 크게 대중화되지 못한 상황이지만 반대로 타 육류에 비해 발전 가능성은 높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협회와 오리자조금관리위원회는 2017년도에도 오리고기 소비홍보사업에 매진할 계획이다. 보양식이라는 인식으로 중년층에 한정돼있는 수요층 확대를 위해 계층별, 계절별 컨셉의 오리고기 홍보와 함께 다양하지 못한 제품, 요리법 등 오리 소비트렌드 극복을 위해 전력을 다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2017년 자조금 예산은 20억2500만원으로 올해보다 35.1% 높은 수준을 목표로 정하고 적극적인 소비홍보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오리의 경우 의무자조금사업이 2015년부터 시행됐고 타 축종에 비해 예산은 낮은 수준이지만 한정된 예산을 활용해 체계적이면서 효율적인 사업 추진으로 오리산업의 발전을 도모해 나갈 예정이다.

오리는 95% 이상이 계열화돼있어 농가의 경우 판로유지와 안정적인 수입기반을 보장받을 수 있고 계열사는 일괄생산체계 구축을 통해 수익을 올리는 상호 협력관계이다. 축산계열화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농가와 업체와의 공정한 거래와 상호협력관계 도모를 위한 축산계열화사업법이 제정돼 2013년부터 시행되고 있다. 농가와 업체는 법에서 정한 의무를 철저하게 이행하면서도 분쟁소지 없이 상호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법의 목적이자 오리산업 발전의 전제조건이라 할 수 있겠다.

AI를 비롯한 악성질병 예방, 오리고기의 소비확대, 각종 제도적 정책기반 마련 등 오리산업은 앞으로 추진해야할 과제들이 산재해 있다. 이를 위해 협회 및 오리농가, 계열업체 등 오리산업 전 종사자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노력이 동반된다면 앞으로 오리산업은 충분히 희망적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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