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낙농

■ 한우

 

청탁금지법 극복하기 ‘구슬땀’

 

시행 전부터 소비 냉각

‘명절특수 누리기’ 옛말

가격 하락 되자 농가들

소비 활성화 의기투합

‘한우먹는날’ 문전성시

소비 촉진 새 章 열어

그나마 홍콩수출 활기

 

올해 한우 산업의 화두는 단연 ‘청탁금지법’이다. 이른바 김영란법이라 불리는 청탁금지법 시행을 앞두고 한우협회를 주축으로 생산자들이 농축수산물 제외를 요구했다. 생산자들이 전 방위적으로 대응에 임한 결과 생산농가뿐 아니라 국회 농해수위원회를 포함한 여야 의원들, 농축산업계는 3만원, 5만원의 가액기준이 비현실적이라며 농·림·축·수산업계의 피해는 물론이거니와, 우리나라 경제 전반에 적지 않은 부정적 타격을 줄 것이란 점을 제기하면서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에 전국한우협회는 이에 대책 마련을 위한 상황실을 가동하고 적극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한우협은 국회의원을 대상으로 한 김영란 법 개정 동의서 서명 작업을 진행하는 등 안팎으로 노력했으나 결국 원안대로 법이 시행되면서 한우농가의 시름이 깊어졌다.

법 시행 전인 올 추석부터 여파가 나타났다. 한우값 고공행진이 막을 내린 것이다. 법 시행 이후에는 더욱 더 뚜렷한 양상이 나타났다. 한우 고기 공급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소비위축으로 가격이 하락했다. 전문가들은 이 상황이 내년까지도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도 축산관측에서 내년도에는 한우사육마릿수 감소가 뚜렷할 것으로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가격 전망을 불투명하다고 내다 봤다.

특히나 그동안 선물세트, 제수용품 등의 이유로 명절 특수를 누렸던 한우 업계가 청탁금지법의 영향으로 이마저도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다.

농경연은 한우 1++등급의 평균 도매가격이 전년대비 2.6%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외식과 선물 수요 감소로 재고가 늘어날 경우에는 내년 2월 1등급 도매가격은 경영비 이하에서 형성될 수도 있다고 전망하면서 우려가 현실이 됐다.

생산자들은 소비 활성화를 위해 의기투합했다. 대한민국이 한우먹는날을 맞아 한우협회와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지난 11월 1일부터 3일까지 3일간 서울시 성동구 소재 살곶이 공원에서 한우 숯불구이 반값 축제를 열었다.

행사기간에는 추위와 우천에도 불구하고 지역주민, 학생, 회사원 등 너나 할 것 없이 살곶이 공원을 찾으면서 문전성시를 이뤘다.

판매존에서는 정육식당 대비 50~70%까지 저렴하게 한우고기를 판매해 시민들의 행렬이 이어지면서 한우국밥, 한우고기 등이 조기 품절돼 행복한 비명을 질렀다.

한우협회 집계에 따르면 올해 처음 진행된 행사임에도 불구하고 3일간 10만여 명이 참가해 20억 원 상당의 한우고기를 소비했다. 특히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축구장 2개 면적에 2000여명이 동시에 앉아 소고기 구이를 즐기는 모습이 장관을 이뤘다.

한우협회는 11월 1일 대한민국이 한우먹는날을 온 국민이 즐길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방면의 소비홍보 활동을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청탁금지법 시행으로 위축된 한우소비를 되살리고 소비자들에게 한발 더 다가가기위해 우려와 기대 속에 기획된 소비자 참여행사가 한우고기소비 촉진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1주년을 맞은 홍콩 수출도 한우업계에 활기를 불어넣었다. 현재까지 포스코대우, 씨엘아이, 축림, 현대그린푸드, 횡성축협. 우전 등 6개 업체가 홍콩에 수출한 물량은 10월 말 기준으로 약 30톤 규모이다. 수출금액으로 환산하면 265만 3000불이다. 국내 소고기 수출업체들은 고급 브랜드육 이미지 구축에 성공했다는 평을 들으며 수출 물량 확대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업체들은 시장 개방이 진행될수록 점차 거세게 문을 두드리고 있다,

한우자조금은 한우 수출 활성화에 발 벗고 나섰다. 한우 수출 1주년을 맞이해 홍콩 현지 바이어들에게 한우 수출 현황과 현지 마케팅 계획, 한우 공식 로고를 활용한 프리미엄 마케팅 전략을 알리는 자리도 마련했다.

또 안정적인 한우수출을 위해 현지 8개 수입업체를 대상으로 프리미엄 마케팅 전략 공유를 통한 업무 협약 체결과 한우 판매 인증서 전달 행사를 통해 현지 유통업체들과의 유기적인 소통 채널을 구축하면서 한걸음 더 전진했다. 이혜진 기자

 

■ 낙농

 

감산정책 장기화…불안감 고조

 

생산 안정권 진입 예상속

정부는 감축 고삐 안풀어

“유업체 편들어 겁박하냐”

농가들 “즉각 폐기” 촉구

급식 최저가 입찰도 몸살

‘공개경쟁’ 의도는 좋지만

부정적 인식 확산 초래도

 

낙농업계는 올해 표면적으로는 잠잠한 한해를 보냈다. 그러나 2014년부터 이어온 지속적인 원유 감산 정책이 장기화 되면서 생산농가들의 불안감은 거세지고 있다.

올해도 역시나 낙농업계의 주요 정책은 생산량 조절이었다.

정부는 원유생산은 일정수준 안정권으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나 소비부진 등을 이유로 원유감산 정책이 유지 돼야 한다면서 감축의 고삐를 당겼다.

생산농가들은 일정부분 감산되면 원상복귀 될 줄 알았던 것과는 달리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감산 정책이 풀리지 않자 생산기반 유지에 대한 불안감이 증폭됐다.

때문에 일부에서는 감산정책을 유지하는 것에 반발하기도 했다. 이에 생산자들은 농축산부가 감축기조를 유지하겠다는 것은 유업체에 편승해 낙농가를 겁박하는 수급안정대책을 실시하겠다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면서 강력하게 비판하는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그들은 농축산부는 유업체 편향적인 감축대책을 즉각 폐기하고 수급불안의 근본요인인 수입유제품에 대응하여 국산우유 사용 확대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올 초부터 낙농업계를 떠들썩하게 했던 학교우유급식의 최저가 입찰로 낙농업계가 몸살을 앓고 있다.

전국 각지에서 벌어지고 있는 최저가 입찰로 유업계는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과당 경쟁의 후유증도 곳곳에서 나타났다. 입찰에 따른 도·농간의 불균형, 제살 깎아 먹기 식의 업체 간 출혈경쟁 등으로 이어지면서 급기야는 올해 4월 우유업체 본사와 대리점 간 납품가(200원) 갈등으로 수도권 60여개 초등학교 우유급식이 일시 중단된 사례가 발생되기도 했다.

발단은 교육부가 전국 시도교육청에 학교우유급식 선정방법을 공개경쟁입찰 할 것을 권고하면서 부터다. 지난해 감사원은 전국 9000여 학교에서 우유급식의 공급업체를 수의계약 방식으로 선정하고 있는 것을 문제 삼고 개선할 것을 요구했다. 특히 수의 계약 시 급식우유의 평균 단가는 429원, 경쟁 입찰시 평균단가는 380원으로 학교우유급식을 경쟁 입찰로 변경하는 경우, 매년 103억 원의 예산 및 166억 원의 학부모 부담을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감사원의 지적에 따라 경쟁 입찰을 통한 학교우유급식 공급업체 선정을 권고했다.

이에 따라 전국 학교의 2/3이상이 입찰 방법 중 최저가 입찰을 선택하면서 이 같은 사태가 발생했다. 이 와중에 유업체들이 점유율을 올리기 위해 강도 높은 저가 공세를 펼치면서 상황이 점점 악화되는 상황까지 도래한 것이다. 학교우유급식 단가의 기준점이라 할 수 있는 무상급식단가 430원을 훨씬 밑도는 입찰가에 업계는 골머리를 썩고 있다.

유업계·낙농업계는 올해와 같은 일이 매년 반복되는 것을 지켜볼 수만은 없다는 입장이다. 학교우유급식의 경우 초저가 공급으로 소비자권장가격의 51%인 절반수준의 가격이 형성되고 있는 가운데 공개 입찰을 통한 최저가 입찰이 만연하게 되자 원가 이하의 낮은 수익성이 당연시 되면서 유업체들의 채산성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여기에 같은 제품을 두고 서로 다른 가격을 받다보니 소비자의 선택권이 제한되고 결국에는 제품 불신에 의한 우유의 부정적 인식확산 까지 이르는 사태가 발생할 수 도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이혜진 기자 Ree@chukkyung.co.kr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