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받는 축산업…국민과의 공조가 목적

 

나눔운동이란 내가 가진 것을

아무 조건 없이 타인에게 베품으로써

오히려 풍족함을 느끼는

21세기 의식회복운동의 한 차원이다

 

축산업에 대한 긍정적 인식의 확산을 도모하고 축산업의 외적 성장에 걸맞는 사회적·환경적 책임을 다하려는 목적으로 축산업계가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나눔축산운동본부가 2012년 4월 20일 사무국 설립 이후 5년차를 맞았다. 농협중앙회를 비롯 생산자단체들 그리고 전국의 축협과 축산인들이 함께 하고 있는 나눔축산운동은 그동안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사회공헌 실천운동으로 자리매김해 가고 있다.

‘나눔’이란 사전적 의미로 ‘어떤 감정이나 행동 등을 함께 한다’는 뜻이지만 ‘내가 가진 것을 아무런 조건 없이 타인에게 베품으로써 오히려 풍족함을 얻는’ 의식 회복운동의 한 차원이다. 그런 의미에서 나눔이란 정치적 관점에서 보면 독재의 반대개념인 민주주의이며, 경제적으로는 독점과 대치되는 점에서 진정한 자유경제요, 문화·사회적으로는 계층 간의 교류를 통해 첨예한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21세기 ‘참살이’ 운동이다.

나눔축산운동의 필요성이 대두된 것은 축산업이 발전하면서 온전한 산업으로 자리잡아 가는 과정에서 아이러니하게도 악성가축질병이라는 대형 악재가 발생함으로써 더 이상 축산업이 ‘축산인들만의 리그’가 아니라는 깨달음에서 비롯됐다. 축산을 바라보는 국민들의 시각이 온정적이고 긍정적에서 부정적으로 변하면서, 본업에만 충실했던 기존의 자세에서는 축산업이 지속 가능할 수 없다는 일깨움에서 시작됐다.

이에 축산농가와 축산관련업계 종사자들은 지갑을 열어 기금을 조성해 지역사회 소외계층에 대한 ‘봉사 후원’, 경종농가와의 동반성장을 위한 ‘상생 협력’, 깨끗한 지역사회 조성 차원의 ‘환경 개선’, 축산업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증진 활동인 ‘상호 이해촉진’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오고 있다.

운동본부 설립 후 2016년 6월 현재 누적 회원수는 1만9000여 명이고, 총 56억원의 후원금이 모금돼 명실상부 범 축산업계의 사회공헌체로 인정받으며, 지역사회에서 환영받는 사회공헌활동으로 자리매김했다.

농협중앙회 축산경제대표와 축산관련단체협의회장은 물론 생산자들을 대표하는 각 협회의 협회장들이 상임공동대표와 당연직 이사로 참여하는 나눔축산운동본부는 전국의 일선축협과 협회 도지회, 지자체 공무원 등이 실핏줄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지난해에만 봉사 후원 29회, 상생협력 48회, 환경책임 7회, 상호 이해증진 14회, 축산관련단체 연계사업 30회 등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다.

 
 

“양질의 단백질 공급으로 국민 건강을 책임져 온 축산업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이 부정적이라는 사실은 축산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일부 편향된 보도의 영향이 크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입니다. 5년차에 접어든 나눔축산운동은 올바른 정보 제공과 적극적인 지역사회 발전에 참여함으로써 ‘국민들로부터 사랑받는 축산업’을 향해 차근차근 나아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4월 20일 임명된 한경섭 나눔축산운동본부 사무총장의 말이다. 축산인 모두의 자발적인 동참을 이끌어 내 나눔축산운동이 축산 뿐만 아니라 범 국민적 사회공헌운동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것이 그의 소신이다.

한 총장은 신문 지면에서 나눔축산을 대하면서 단순히 축산 홍보나 봉사 활동을 하는 곳으로만 알았지만 막상 업무를 맡고 보니 그 뿐만이 아닌 축산의 대표적인 사회적·환경적 책임단체로써 해야 할 임무가 막중하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한다.

이를 위해 그는 지속적으로 정기 후원 회원수 확대와 후원금 모금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축산업계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해 재정 기틀을 확립할 계획이다. 농협 계통기관·축산관련단체·학회 등과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대외 홍보를 대폭 강화함으로써 국민에게 사랑받는 선진축산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때로는 앞장서고, 때로는 측면 지원한다는 것이다.

두 달 동안 숨고르기에 들어갔던 한경섭 사무총장은 하반기 계획에 대해 “다양한 지정목적사업을 추진하는 동시에 지역사회 경종농가·소외계층 등에 대한 의료지원사업, 축사 주변의 악취저감과 깨끗한 축산환경 가꾸기를 실천하는 ‘클린 팜 운동’을 대대적으로 실시하겠다”고 밝히면서 “축산식품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전달과 축산업의 가치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 활동 전개도 병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나눔축산운동본부…전국 현장에선

 

마늘 재배농가서 일손돕기

농협사료 경북지사(지사장 이진홍)는 20여명의 직원들과 함께 6월 3일 나눔축산운동 사랑나눔 실천운동의 일환으로 경북 의성군 금성면 탑리에 위치한 마늘재배 농가를 방문해 농촌 일손돕기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에는 마늘농가를 추천해 준 의성축협(조합장 이상문) 임직원들도 함께 참여함으로써 나눔축산운동의 의미를 더했다.

 

경북도에 우유사랑 나눔 캠페인

나눔축산운동본부 공동대표인 농협중앙회 김태환 축산경제대표는 6월 9일 경북도청을 방문해 저소득가정 어린이들을 위해 우유사랑 나눔 캠페인 분유(7000만원 상당) 전달식을 가졌다. 우유사랑나눔 캠페인 기부금은 우유소비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소외계층들에게 우유를 기부하자는 취지로 지난 2014년 10월 16일 발대식을 시작으로 농림축산식품부와 농협중앙회, 한국낙농육우협회, 한국유가공협회, 낙농진흥회, 전국낙농관련조합장협의회,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 등에 소속된 임직원 및 조합원들이 모은 성금이다.

 

복지협의회에 전지분유 기탁

나눔축산운동본부 충남도지부(지부장 정문영 천안축협장)는 농협충남본부(본부장 유찬형)와 함께 5월 28일 충남도사회복지협의회에 전지분유를 기탁했다. 농협충남본부에서 이날 기탁된 분유량은 7톤(20kg×350포) 규모(7000만원 상당)로 충남도내 시·군 사회복지시설에 전달될 예정이다. ‘우유사랑! 나눔캠페인’의 분유 기부는 우유 소비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소외 계층들에게 도움을 주자는 취지로 시작됐으며 재원은 충남도와 농협중앙회, 축산관련 단체 임직원 및 조합원들의 성금으로 마련됐다.

 

축사주변 나무심기 일손 지원

농협중앙회 강원지역본부와 나눔축산 강원도지부 봉사단원 30여명은 5월 17일 홍천축협 소속 홍천군 북방면 북방2리 선진농장에서 아름다운 농장만들기 차원 축사주변 나무심기 및 꽃길조성 사업을 실시했다.

진남주 선진농장 대표는 “이런 사업이 지속적으로 전개돼 많은 농가가 혜택을 받았으면 한다”고 전하면서 고마움의 표시로 나눔축산운동본부 회원으로 가입해 매월 정기후원을 하기로 했다.

 

깨끗한 농장만들기 운동 전개

나눔축산운동본부 전북도지부는 5월 20일 익산시 함라면 김창수 농장을 방문해 ‘나눔축산 클린팜(Clean Farm) 만들기 운동’ 행사를 실시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축사주변에 철쭉, 꽃잔디 등을 식재해 화단을 만들고 축사를 깨끗이 청소함에 축산업의 냄새 및 더러움 등 부정적인 이미지를 없애고 아름답고 청결한 축사를 조성하는 환경개선을 실시했다.

 

경로당 어르신에 효 잔치

농협 안심축산사업부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5월 10일 서울 관악구 봉천동 소재 구립 송현 경로당을 찾아 관내 어르신 400여명을 모시고 ‘농협안심축산 나눔축산 봉사단과 함께하는 효 잔치’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봉사단은 경로당 주변 청소와 따뜻한 점심식사를 대접하는 한편 국악공연을 통해 참석한 어르신들께 흥겨움을 선사했다.

 

성금 기탁·취약계층 김치 나눔

농협부천축산물공판장 직원들은 4월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이해 나눔축산 활동의 일환으로 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을 방문하여 지역사회 취약계층 420가정을 위한 봄김치 나눔 행사 에 참여했다.

이번 “이웃사랑 봄김치 나눔잔치”는 부천시와 장애인종합복지관이 함께 주관하여 기초수급자, 홀몸어르신, 한 부모가정 등 지역 소외계층을 위해 김치를 전달하는 나눔행사로, 부천시 오정구 원혜원 의원과 200여 명의 장애인 및 자원봉사자가 참여하여 총 3톤의 김치를 담궜다.

 

전국 어린이 그림그리기 대회

나눔축산운동본부 (상임공동대표 김태환 농협축산경제대표·이병규 축산관련단체협의회장)는 4월 23일 농협중앙회 안성팜랜드에서 「나눔축산과 함께 하는 제4회 전국 어린이 그림그리기 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축산업에 대한 소비자 이해증진 활동의 일환으로 드넓은 초원에서 가축 및 초지를 주제로 한 그림그리기 대회를 통해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아름다운 꿈과 희망의 메시지를 심어주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캐릭터포토존, 페이스페인팅, 축산체험 등 다채로운 부대 체험행사도 함께 진행됐다.

 

캠페인 성금으로 분유 지원

나눔축산 경기도지부와 농협경기지역본부는 4월 7일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우유사랑! 나눔캠페인’을 통해 모금된 기부금 7000만원 상당의 분유를 경기도 사회복지협의회에 전달했다.

이날 행사에는 양복완 경기도청 행정2부지사, 한기열 농협경기지역본부장, 임한호 나눔축산경기도지부장(김포축협장), 김익호 경기도청 축산산림국장, 홍영석 양주축협조합장, 박홍섭 한국낙농육우협회 경기도지회장, 이경학 경기도 사회복지협의회장 등이 참석했다.

 

논산훈련소에 ‘사랑의 딸기’ 전달

나눔축산운동 충남도지부와 농협충남지역본부(본부장 유찬형)는 4월 7일 논산 육군훈련소에서 ‘나눔축산! 사랑의 딸기 전달식’을 갖고 나눔운동을 통한 지역과의 상생을 실천했다.

이번 행사는 충남 논산에서 발생한 FMD로 2016 논산 딸기축제(3월30일~4월3일)가 취소돼 실의에 빠진 논산지역 딸기 생산 농가를 돕고 최근 잦은 도발로 불안한 안보상황에서 노고가 많은 국군장병을 위로하는 차원에서 추진됐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