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축산부, 발전대책 내놔

농림축산식품부가 2020년까지 동물용의약품 산업규모 목표를 국내생산 1조원과 수출 5억 불로 설정하고 2000여 명의 일자리도 창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동물용의약품 관리제도의 선진화와 산업육성 인프라 지원, 해외시장 진출 활성화, 전략적 R&D 지원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수출주도형 동물용의약품 산업 발전대책’을 최근 발표했다.

세부 내용으로는 산업특성에 맞는 제도적 기반을 구축하고 제조, 수입 등 유통체계의 개선, 인허가와 품질관리 시스템 선진화 등이 추진된다.

또 제조, 연구시설의 설치를 지원하고 컨설팅 등 기술지원과 개발, 허가, 수출단계에서 민관협력 협의체 등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밖에 수출 타깃국가별 전략적 시장 개척을 지원하고 인허가 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국가 간 협력강화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코트라(KOTRA) 등 수출지원기관 인프라 활용 등도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수출 유망 품목이나 미래주도형 품목개발을 위한 R&D 지원과 공동연구 등도 활성화해 나갈 계획이다.

농축산부 관계자는 “농림축산검역본부, 한국동물약품협회 등과 합동으로 세부과제에 대한 연차별 계획을 수립해 지속적으로 이행·관리해 나갈 것”이라면서 “이를 위해 예산당국과 협의해 사업예산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