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협상자에 선정 국내 시장 1위 기대

동양물산기업이 최종 국제종합기계의 인수를 위한 우선협상대상자로 지난 5일 선정됐다.

국내 농기계 시장규모는 해마다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고, 최근 일본계 농기계 업체인 구보다와 얀마의 국내시장 잠식속도가 가속화 되고 있어 국내 업체의 존립이 위태로운 상황이다.

이에 외국 업체의 공세를 막아내고 해외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힘을 합쳐 규모를 키워야 한다. 이러한 배경에서 동양물산기업은 전략적인 차원에서 국제종합기계의 인수를 추진하게 됐다.

2015년 기준으로 동양물산기업과 국제종합기계를 합한 매출규모는 6000억 원에 이르고 양사 합쳐 240개의 대리점으로 국내시장에서 확고한 1위의 자리를 굳힐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일부 부품이나 제품은 전략적인 측면에서 공용화나 표준화를 통한 원가경쟁력 확보가 가능하다. 생산능력에 있어서도 두 회사 모두 자가 조립라인과 설비를 갖추고 있어 향후 해외 수출물량 확대에 따른 탄력적인 대응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국제종합기계는 2011년부터 채권단 관리 하에 진행되어 온 기업구조개선작업(워크아웃)도 최근 3년간의 탁월한 경영실적과 함께 자동 졸업하기 때문에 자유로운 금융권 거래가 가능해지고 투자제한이 해소돼 공격적인 영업 및 연구개발 활동이 가능해질 것이다.

동양물산기업이 국제종합기계를 인수할 경우 두 회사의 내수 매출규모가 3000억 원에 육박하기 때문에 단번에 국내 시장 1위로 올라서게 되며, 시장에서의 입지가 강화돼 국내 농기계시장을 주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동양물산기업 관계자는 “국제종합기계를 최종 인수하게 되더라도 두 회사가 하나의 회사로 합해지는 것은 아니라며 별도의 운영 형태로 갈 방침이기 때문에 국제종합기계의 해당 대리점이나 수요자들이 크게 동요할 필요는 없다”고 밝혔다.

한편, 동양물산기업은 재무적 투자자인 키스톤프라이빗에쿼티, 유암코와 함께 특수목적회사를 설립해 공동으로 국제종합기계 인수를 추진한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