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지전용 등 인허가 요원 승마 사업은 곳곳이 허술

정부가 농촌 신성장 동력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말산업 육성 정책이 현장에서는 규제와 많은 문제점이 표출되고 있어 정책에 참여하고 있는 이들의 어려움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때문에 이러한 문제점들이 해결되지 않고는 말산업 성장은 요원할 것으로 보인다.

농촌경제연구원의 지인배 연구위원은 지난 11일 ‘말산업 육성 현황과 발전방안’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말산업의 현장은 지금 말산업 관련 투자에 대한에 대한 규제 완화와 장기적인 승용마 공급체계 구축과 유소년 승마 활성화를 비롯한 승마의 저변 확대를 절실히 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2면 「가락골」>

지 연구위원은 먼저 말산업 육성정책이 효과적으로 수행되려면 “제도적 측면에서 승마장과 농어촌형 승마시설의 설치 가능 지역의 확대와 승마장 전기요금의 농업용 적용 그리고 수요가 많은 곳에 대한 지원 확대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승마의 저변 확대를 통해 도시민과 농촌이 연계됨으로써 농촌경제의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차원에서 확대돼야 하는 승마사업이 제 기능을 발휘하려면 전문 승용마 공급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서는 우수 전문 승용마 수입 보급과 한라마의 승용마 이용, 사육 농가와 승마장에 대한 경영 컨설팅 지원 등도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 외에 말 사육과 승마교육 전문 인력 양성과 보험제도 개선 등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지 연구위원은 승마시설의 경영 실태와 승마 이용객을 대상으로 한 「승마 서비스에 관한 조사」에서 승마시설 운영 시 애로사항은 ‘농지 전용 등 인허가 문제(28%)’가 가장 높았고, ‘승마고객 확보의 어려움(26.5%)’과 ‘승마시설 운영비 과다(18.4%)’ 순이었다.

승마 이용객들의 승마 시 가장 큰 장애요인은 ‘승마시설의 접근성 저하’가 가장 컸는데, 이용객들은 접근성을 중요한 요인으로 생각하고는 있지만 이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나 추후 인구 밀집지역의 승마장 확충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