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계·양계협회 찬·반 ‘팽팽’

공급률 관리를 골자로 한 수급조절 방안을 두고 양계협회와 육계협회가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닭고기수급조절협의회는 지난달 29일 열린 2016년도 제1차 닭고기수급조절협의회에서 공급률 관리를 통한 닭고기 수급조절 및 대책 방안에 대해 논의 했다.

이날 협의회는 올해에도 2014년 원종계 잠정 쿼터제 폐지 이후 34%이상의 원종계 수입이 증가되고 신규회사의 종계 시장 진출로 인해 올해 종계생산 잠재력은 900만수 이상이 넘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대로라면 올해는 지난해 대비 10%이상 닭고기생산이 늘어나 닭고기 가격 폭락이 우려됨에 따라 수급조절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협의회는 지난해 시행된 계열사별 자율입식 감축 등의 수급조절 대책이 일부 계열사의 참여 저조와 단기적 대책이라는 문제점이 드러남에 따라 수급조절 방안을 법제화 하는 한편 즉각적인 물량 축소가 가능한 방안을 시행키로 했다.

이날 제시된 안은 계열사간의 공급률 관리로 시장에 과잉생산으로 나오고 있는 닭고기 물량만큼 계열사에서 사육수수를 조정하고 외부에서 닭고기를 구매해 시장을 안정화 한다는 공급률 관리 방안이다.

협의회는 도계량, 생계구매량, 판매량 관리를 통해 공급률 관리를 통해 적정 사육수수를 유지하는 한편 공급률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에는 공급률 관리 불이행에 따른 패널티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이날 수급조절 협의회에 참석한 생산자 대표는 근본적인 대책 없이 공급량 조절을 통한 인위적인 가격 인상으로 시장을 왜곡시킨다며 반대 입장을 표명한 가운데 계열사를 대표하는 육계협회측은 공급률 관리 방안은 계열사간 자율적으로 실행하는 수급조절이며 정부 승인이 있어야 되는 사안이기 때문에 문제없다는 의견으로 맞서면서 향후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우리나라 90%이상이 계열화가 되어 있지만 나머지 비계열 10%가 생산하는 닭이 닭고기 시세를 좌우하고 있다. 또한 계열사 간의 과잉생산으로 인한 원가이하의 가격형성으로 업계 전체가 어려운 상황이다”

정병학 한국육계협회장은 공급율 관리는 계열사가 자율적으로 전년대비 물량(도계물량)을 줄이고 그만큼 비계열 물량을 구매해 불안정한 닭고기 시장을 안정화 시켜 가격을 일정부분 유지시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병학 회장은 “일부에서는 담합이라는 부정적인 시선으로 보고 있다”면서 “담합은 일부 사업자들이 부당한 방법으로 경쟁하거나 이득을 챙기는 것이지만, 현재 업계전체가 어려운 가운데 누구하나 이득을 보기 위해하는 것이 아니라 산업전체를 위한 일이다”고 말했다.

또한 수급조절협의회는 정부의 동의 없이는 못하는 것이기 때문에 결코 담합이 될 수 없다고 부연했다.

정 회장은 “수급조절은 계열사뿐만 아니라 산업전체가 자율적으로 실시하는 것이기 때문에 순발력과 탄력성이 결여되어 있는 것이 문제점”이라며 “이제는 어려움에 처해 있는 닭고기 산업을 살리기 위해서는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협의회를 통해 △공급과잉 병아리 도태와 잉여 닭고기 수매 비축을 위한 정부의 자조금 지원 △불안전 수입 닭고기의 수입제한과 유통 감시 강화 △도축·운반·발골·가공·판매 과정에서 냉장유통 감시 강화 △재래시장의 포장유통 의무화 해제에 따른 감시 강화 등 정부와 관련 단체에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닭고기수급조절협의회에서 나온 공급율 관리는 계열사간의 전체물량(도축물량)은 감축시키지 않고 외부에서 물량을 구매해 인위적으로 가격을 인상시키는 것으로 시장을 왜곡시키는 방안이다”

이홍재 대한양계협회 부회장은 계열사에서 생산되는 닭고기 물량은 어떻게 줄일지 구체적인 방법 없이 공급율 관리만을 통해 수급조절을 한다는 것은 담합의 소지로 보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홍재 부회장은 “남아도는 도계육은 덤핑 또는 냉동비축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벌어지게 된다. 수입산 닭고기의 경쟁에서도 밀리게 될 것이며 사업 전체가 망하게 될 수도 있다”면서 근본적인 수급 조절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수급조절협의회가 지난 3년간 운영되어 왔지만 장기적인 대책 없이 단기적인 방안으로만 수급조절을 해왔기 때문에 닭고기 시장의 수급 불균형이 심화 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농장면적단위 적정사육수수 유지 방안은 전체 국민 1인당 닭고기 소비량과 도계 마릿수, 가격 등을 고려해 적정 육용 종계 사육수수를 정하는 것이라며 이는 시장 상황에 따라 유기적으로 종계 사육수수를 조정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부회장은 “계열사는 종계의 전체물량을 증가시키지 않고 종계농가 영입을 통해 회사의 물량을 증가시킬 수 있어 수급조절에 많은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주장해왔지만 수급조절협의회는 이를 검토조차 하지 않고 있다”면서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그는 공급율 관리를 통한 수급조절 역시 산업안정을 위한 중장기적 대책이 될 수 없다면서 종계 농장면적 단위 적정사육수수를 유지하는 방안이 근본적인 수급조절안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