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린네이처 고 영 규 대표

 

“친환경 양돈 최적합 제품”

 

대한한돈협회가 국내 최초로 양돈장 악취 감소를 위한 제품 검증을 실시한 결과 우린네이처의 ‘뉴트로’가 영예의 1위를 차지했다. 한돈협회는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실험 참여 의사를 밝힌 77개 제품을 포장 없이 고유번호만 기재해 실험농장에 공급했다. 3개월에 걸친 실험 결과 ‘뉴트로’가 악취 저감율 53.96%를 기록해 1위를 차지했다. 악취 저감 제품 평균 저감율이 6.23%인 것과 비교해 큰 차이를 보였다.

실험농장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농가가 느끼는 악취 저감율이 10점 만점에서 8점을 기록했다. 77개 제품 중 가장 높은 점수다. 악취측정 장비 및 포집 등을 통한 분석 결과와 농가들이 느끼는 악취 저감율에서 모두 1등을 차지하며 제품력을 과시했다.

고영규 우린네이처 대표는 서울대 수의대(78학번)를 졸업하고 국내 유수의 동물약품업체를 거쳐 1992년 지금의 업체를 창립했다. 다음은 고영규 대표와의 일문일답이다.

 

한돈협회가 실시한 악취 저감 제품 검증 실험에서 1위를 했다.

―뉴트로 제품의 품질에 대해 생산자단체인 한돈협회로부터 공증을 받았다는 것이 자랑스럽다. 이번 실험과 발표 과정에서 한돈협회에서 고생을 많이 한 것으로 알고 있다. 이러한 노력이 허투루 돌아가지 않고 양돈장 악취 저감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한다.

이번에 뉴트로가 장비 등을 활용한 분석과 농가들이 느끼는 악취 저감율에서 각각 1위를 차지했다. 그 동안 많은 악취 민원들을 해결해 왔기 때문에 결과를 자신하긴 했지만, 이렇게 복합악취라는 항목이 포함된 실질적인 검증에서 1위라는 결과를 접하고는 솔직히 놀랐다.

 

뉴트로를 언제부터 판매했나.

―1995년 판매를 시작한 20년이 넘는 장수제품이다. 당시만 해도 악취 저감 제품 판매를 위해 농가에 가면 사기꾼 취급을 받았다. 제품 효능에 확신이 있었기에 전 직원들이 가스측정기를 들고 다니며 제품 사용 전과 후를 측정해 확인시켰다. 특히 ‘선효후불제(먼저 써보고 효과가 있으면 대금을 지불하라)’란 용어를 만들었다. 현재는 이렇게 하지 않아도 입소문을 통해 판매량이 꾸준히 늘고 있다.

 

뉴트로는 악취저감 효과 외에 어떤 특징이 있나.

―뉴트로의 유용한 특징 중 하나가 슬러지(침전물)를 분해하는 능력이다. 최근 13년 사용한 충북의 액비탱크에 뉴트로를 사용하고 45일 후에 액비를 살포했는데, 액비에서 악취가 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슬러지가 완전 제거되어 탱크가 바닥을 비워 크게 이슈가 됐다.

뉴트로는 어떤 재제보다 빠르게 슬러지 문제를 해결한다. 제품을 액비탱크에 넣으면 발효 과정이 보일 정도로 슬러지를 분해한다. 파리, 모기를 없애는 효과도 있다. 파리 자체를 죽이는 것은 아니지만 뉴트로가 분뇨의 덩어리나 피막을 분해해 액상으로 바꾸면서 알을 낳을 장소를 없앤다. 구더기들은 환경 변화로 인해 분뇨 밖으로 나온다. 모기도 마찬가지다.

 

악취저감 제품 중에는 겨울에는 큰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일부 있다.

―주로 미생물 제품들이 계절에 따라 효과에 큰 차이를 보인다. 미생물은 단순한 생명체이기 때문에 환경 및 영양성분 변화에 민감하다. 이뿐만 아니라 항생·항균제, 소독제를 이기지 못한다.

뉴트로는 이러한 변화에 대한 영향을 받지 않는다. 무생물이기 때문이다. 일단 작용해 악취를 제거하면 그 악취는 다시 생성되지 않는다. 뉴트로를 넣은 액비는 비료 성분이 고르고 수확량이 더 늘 뿐만 아니라 토양이나 작물에 안전하기 때문에 경종농가들이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는 지속적인 액비 사용량 확대를 위해 중요한 사항이다.

 

우린네이처에 악취 저감과 관련해 다른 제품도 있나.

―뉴트로 원반과 분말, 오도프리, FS골드 등이 있다. 축산농가에서 발생하는 악취는 뉴트로와 오도프리면 제거가 가능하다.

슬러리 피트나 액비탱크 등 저장소에는 뉴트로 원반을, 돈사 바닥이나 깔짚 등에는 뉴트로 분말을, 액비 살포시나 실내 악취 저감에는 액체로 된 오도프리를 사용하면 된다. 오도프리는 작업복에 밴 악취 제거에도 탁월하다. 또 인공수정 후 손을 닦는데 사용하면 악취를 쉽게 제거 할 수 있다. FS골드는 음식물쓰레기 처리장, 동물성 잔재물 등의 특수한 악취를 잡는데 사용한다.

 

끝으로 하고 싶은 말은.

―뉴트로는 악취 물질을 근본적으로 직접 제거한다. 뉴트로를 단순히 악취 저감을 위해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생산성 향상을 위한 사용을 권한다. 돼지도 잘 크고 악취 민원도 해결함으로써 친환경 양돈을 실현시키는 제품이다. 양돈장의 암모니아를 줄이는 것만으로도 돼지들의 성장에 도움이 돼 출하일령이 5~10일 단축된다. 사용 비용이 돼지 1000두당 20-40만원 정도이기 때문에 사료값 절감만 따져도 껌값에 불과하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