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낙농

■ 한우

 

깊고 긴 불황 탈피…대가는 달았다

 

마리수 감소 값 상승 기대속

정부 추석 앞두고 대책 마련

할인 판매·도매시장 풀 가동

상향 안정…소비증가 큰 몫

등급제 개선 찬반 팽팽 미결

한우고기 수출 가능성 열어

 

올 한해 한우산업은 하반기 들어 도매시장 가격이 급·등락을 거듭하며 잠시 요동쳤지만 ‘도매시장 개설 이래 최고’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호황을 누린 한해였다.

도축두수가 전년 대비 다소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 속에 가격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던 가운데 6월부터 상승세를 타기 시작한 한우가격은 추석을 앞두고 kg당 평균단가가 18500원까지 올랐다.

지난 3년간 깊은 불황의 터널을 지내왔던 한우업계에서 이같은 가격은 실로 오랜만이었다.

가격이 이처럼 크게 오르자 정부는 7월 30일 추석을 앞두고 가격 안정 대책을 마련했다.

한우 수급조절협의회 논의를 통해 수급 안정을 위한 장·단기 추진 대책을 마련한 것으로 출하물량을 확대하고 할인판매를 늘려 가격 상승을 억제한다는 것이 골자였다.

농협음성축산물공판장을 비롯한 부천공판장, 도드람LPC 등 수도권 3대 축산물 도매시장의 도축능력을 최대한 가동, 상장물량을 10% 확대해 도매 시장 가격 안정화에 나섰다.

할인판매를 통해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한우가격 상승을 최대한 억제하는 방안도 추진됐다.

그러나 정부와 업계의 다방면에 걸친 한우가격 안정대책에도 불구하고 한우가격은 천정부지로 치솟았다. 할인판매 행사 등으로 외려 소비가 더욱 활성화된 셈이었다.

특히 추석 명절이 지난 10월 셋째 주에는 1++가격이 kg당 2만2000원을 돌파하는 등 초고공세가 지속되면서 추석 직후인 10월 11~20일까지 열흘간 도매시장의 한우 거래가격은 명절 전보다 외려 상승한 kg당 2만원에 육박하며 새로운 기록을 세웠다.

하지만 이같은 상승세는 오래 지속되지 못했다.

10월 중순경 적색육 섭취와 관련한 부정적 보도 여파로 한우가격은 하락세로 반전됐다. 10월 21~31일까지 전국 도매시장 평균 거래가격은 kg당 1만7869원으로 큰 폭으로 하락했다.

11월 들어서 서서히 회복하기 시작한 한우가격은 점차 안정화를 찾고 있는 가운데 12월 연말 성수기 소비 활성화로 다시 상승세를 타며 업계가 안도하고 있다.

올해 적색육 논란 파동을 제외하고 예상치 보다 훨씬 높은 가격을 이어갔던 한우시황과 관련한 배경에 관심이 집중됐다. 한우사육두수 감소에 따른 공급량 감소가 주된 요인으로 분석된 가운데 시장에서 물량을 선점하기 위한 가수요의 영향, 그리고 실질적으로 한우고기의 소비가 증가한 것이 가장 큰 배경으로 꼽혔다.

올해는 그동안 한우고기의 핵심 경쟁력으로 꼽혀왔던 한우고기의 근내 지방과 소등급제와 관련해 논란이 끊이지 않은 해였다. 건강에 대한 소비자 관심과 요구가 높아지면서 이를 토대로 등급의 기준을 변경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정부는 마블링 중심의 등급제를 놓고 논란이 일자 9월 말 개선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등급제 도입 이후 20여 년 동안 달라진 생산·소비 여건 등을 고려해 새로운 판정 기준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육질 등급을 마블링 함량 위주로 평가하는 것이 적정한지에 대해 집중적으로 살펴본 뒤 사료 종류, 사육 방식, 인체 유해성, 도축 일자 등 새로운 평가 요소의 도입 여부 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1월에는 쇠고기 등급기준 발전 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가 국회에서 열리기도 했지만 찬반양론이 팽팽히 맞서면서 결론을 내지 못했다.

올해는 한우고기가 수출의 물고를 튼 의미 있는 한 해 이기도 했다.

한우고기의 쇠고기의 홍콩 수출을 위한 양국 간 검역·위생 협상이 마무리돼 수출이 가능해졌다. 이번 수출은 2000년 FMD 발생 이후 국가 간 협의를 통해 상업적으로 쇠고기가 수출되는 첫 번째 사례라는 점에서, 정부와 업계가 함께 힘을 합쳐 농식품 수출 시장을 개척한 의미있는 사례로 평가되고 있다. 옥미영 기자 omy@chukkyung.co.kr

 

■ 낙농

 

생산량 감축 또 감축 마찰 빈번

 

출산율 저하 소비 감소에도

FTA로 저가 수입원료 증가

유업계 즉각적인 감축 추진

농가“대책 없는 감축” 반발

연간 총량제 한시 중단 결론

소비 구조 전 계층 다각화를

 

2015년 낙농업계는 말 그대로 다사다난 한 한해를 보냈다. 지난해부터 시작된 원유 생산량 조절에도 불구하고 좀처럼 회복되지 않는 소비량 때문에 공급량이 과잉되면서 집유주체들은 잉여원유 처리 방안을 모색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출산율 저하와 음용인구 축소, FTA로 인한 저가 수입 원료 증가 등의 이유로 소비량의 회복 부진이 장기화되자, 전체적으로 소비량 대비 공급량이 늘어나면서 낙농업계는 원유생산량 감축에 무게를 두고 강도 높은 생산량 조절에 들어갔다. 적게는 3%에서 많게는 10%에 이르기까지 각각의 집유주체들은 즉각적인 생산량 감축을 위해 정상원유 지불 정지선을 하향 조정하기 시작했고 낙농가들은 대책 없는 감축에 반발했다. 때문에 올 한해는 집유주체들과 생산자들의 마찰이 비일비재 하게 일어났다.

생산자측은 집유주체의 감축대책을 성실히 이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소비량 감소에 따른 대책이 부재한 것을 지적하면서 소비확대를 위한 대안을 제시하지 않을 경우 집유주체의 감축안을 따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생산농가들은 착유소 도태사업, 정상유대지불정지선 하향조정 등 연초부터 중·단기 생산조절대책들을 따랐음에도 소비량이 늘지 않아 추가적인 생산량 조절이 가시화되자 집유주체에 강력하게 항의하면서 감축을 반대했다.

특히 낙농진흥회는 추가 감축안이 이사회에 상정되자, 생산자측 이사들이 이사회를 보이콧 하는 등 전면에서 반대를 하고 나서면서 긴장감이 맴돌기도 했다.

생산자측은 생산자들의 사유재산 격인 쿼터를 손대는 것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보이면서 쿼터를 손보지 않는 선에서 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키도 했다.

이에 따라 낙농진흥회 이사회가 생산자측이 제시한 수정안을 받아들여 올 연말을 기한으로 정상원유 지불정지선 운영을 종료하는 한편 원유수급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연간총량제를 한시적으로 중단하는 것으로 결론지으면서 쿼터 감축은 일단락 됐다.

하지만 농가들의 불안함은 아직 불식되지 않았다. 불안정한 상황에서 안정적인 원유 생산에 전념하기 위해 쿼터를 매입하려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특히나 자녀 등 후계자가 있는 농가들은 더욱이 쿼터 매입을 희망하고 있다. 올해부터 초과원유에 대해 100원 혹은 분유, 심한 경우에는 가격을 지불 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면서 장기적인 생산을 위해서는 쿼터를 매입하는 것이 낫다는 판단에서다. 이 같은 이유로 현재 서울우유 쿼터는 80만원을 상회하고 낙농진흥회 쿼터도 60만원을 호가하는 등 비정상 적인 가격구조가 형성됐다.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되자 생산자들은 현재 진흥회와 서울우유, 유업체 등으로 삼원화된 집유체계를 일원화 해 가장 효율적인 수급조절 방안을 마련해야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렸다.

현재 각 집유주체별로 상이한 생산체계와 기준원유량이 존재 하고 있어 전국단위의 생산량 관리가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특히나 지난 FMD 이후 일부 집유주체들이 부여한 공쿼터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서 이 같은 이론이 또다시 수면위로 올라왔다. 다만 10여 년 전과 다른 점은 당시에는 정부가 나서 생산량을 조절하기 위해 낙농진흥회를 통한 집유일원화를 주도 했지만 이번에는 생산자 중심의 전국단위 쿼터제를 요구하고 있다는 것이 다르다.

또한 음용인구의 재설정도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았다. 우리나라가 초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분만 인구가 줄어들고 이에 따라 14세 미만의 인구가 줄어들어 결국엔 음용인구가 없어지고 있는 상황이 나타난 가운데 백색 시유 중심의 우리나라 낙농산업의 특성상 음용인구의 실종에 따른 소비계층 붕괴가 생산량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이다. 때문에 안정적인 소비 시장 확충을 위해서는 영유아에 편중되어있는 소비구조를 전 계층에 다각화해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이처럼 낙농업계는 수많은 과제들을 남기고 한해를 마무리하게 됐다. 이혜진 기자 Ree@chukkyung.co.kr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