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중앙회·전국축협 조합장들 비전 선포식

  비전 선포 왜 했나?

“희망찬 축산업 적극 동참한다” 결의 축산업은 우리 국민에게 위생적이 먹거리를 생산하는 식량산업으로써 우리 스스로 반드시 지켜내야 하나, 축산 현실은 축산업에 대한 배타적 분위기 확산과 각종 규제 강화 등으로 점차 설자리를 잃어가고 있다. 특히 축산농가 구성원 중 65세 이상 고령화율은 44.3%로 축산 기반이 매우 위태로운 상황이다. 이에 전국축협조합장 일동은 축산업의 미래 100년을 위한 「젊은이가 찾아오는 희망찬 축산업 구현」이라는 비전을 제시하고 선제적으로 앞장서고자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 ▲ 젊고 유능한 후계 인력 발굴·육성에 앞장 선다 ▲ 효율적인 지원체계 구축과 사업 발굴을 적극 실천한다 ▲국민에게 사랑받는 축산업을 반드시 이룩한다.

시기 놓치면 축산업 미래도 없다

 

65세 이상 무려 44.3%

10년 후엔 농가 반토막

축산 가치 갈수록 높아

농촌 경제 몰락도 우려

 

지난달 22일 농협 안성교육원에서 농협축산경제와 전국의 조합장들은 ‘젊은이가 찾아오는 희망찬 축산업 구현을 위한 비전 선포식’을 개최했다.

왜 이런 자리를 마련했는 지는 이날 조합장들의 결의문 내용에 잘 나타나 있다. 축산농가 구성원 중 65세 이상 고령화율은 44.3%로 축산 기반이 매우 위태로운 상황임을 현장에서 누구보다 절실하게 느끼고 있다는 점이다. 이 상태로라면 향후 10년 안에 반 수 이상의 축산농가가 사라지게 된다는 위기의식이다.

허덕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이날 ‘축산업 생산기반 문제점과 향후 전망’과 관련해 축산업의 고령화 진척상황을 고려해 볼 때 현재 12만4000여호 수준의 축산농가는 10년 후 긍정적으로 예상해도 8만4000여호, 부정적으로 볼 때는 무려 6만5000여호 수준으로 반토막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기수 농협축산경제대표이사는 “10년이면 먼 훗날이 아니라 바로 우리들 앞에 다가오는 현실”이라면서 “지금 축산업을 지탱할만한 후계 축산농가를 양성하지 못하면 한국 축산업의 미래는 없다”고 강조했다. 때문에 어떻게 하면 축산업을 보호·육성·발전시키느냐가 현재 협동조합이 할 일이라는 것이다.

이 대표는 또 “최근 잇따른 축산 강국과의 자유무역협정으로 축산농가는 큰 어려움이 처해 있지만 그때마다 우군이 되어 힘을 실어준 일반국민들까지 악성 가축질병과 가축분뇨 등의 문제로 돌아서고 있는 상황”이라고 강조하면서 “이러한 총체적인 난국을 해결하고 농촌 경제를 살려 농촌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서라도 서둘러 젊은이들을 농촌으로 유입해야 한다”고 밝혔다.

축산농가가 초고령화 시대로 진입했다고 해서 축산업의 가치가 줄어드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축산업의 가치가 더 높아지고 있어 젊은 피가 더욱 필요한 실정이다.

최윤재 서울대 농생명공학부 교수는 “축산업 생산액은 16조2000억원(부가가치 4조8000억원)으로 농업생산액의 34.8%(부가가치 15.8%)를 차지하고 있으며, 축산업과 전후방 연관산업의 총 규모는 무려 60조4000억원”이라고 강조하면서 “이같은 규모는 갈수록 더 커지고 있는 상황임으로 농촌경제에서 축산업이 차지하는 부분은 우리가 상상하는 그 이상이다”고 덧붙였다.

최교수는 또 축산업의 고용유발효과는 35만3000명(자체 24만4000명, 타산업 유발 10만9000명)이며, 농산물 재배업의 부가가치는 감소추세인 반면 축산업의 경우는 상승추세여서 2020년에는 농업 생산액의 45%, 2030년에는 50%까지 확대될 전망이라고 했다.

축산 전문가들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축산업이 홀대받는 것은 축산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최근 환경문제를 해결하려는 정부의 방식이, 정책 수립이나 집행자의 편의주의에 따라 편하게 축산업을 오염산업으로 규정해 아예 진입을 차단하거나, 스스로 생업을 포기하게 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라고 지적한다.

농협중앙회를 중심으로 전국의 축협 조합장들이 ‘젊은이가 찾아오는 희망찬 축산업’을 주장하는 것은 정부에게 무작정 축산업을 지원해 달라는 ‘떼쓰기’가 아니다. 정부가 농촌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귀농·귀촌사업과 연계해 양쪽의 사업에 활력을 불어 넣자는 의미이다.

현재 귀농·귀촌 가구들의 현장 취업의 형태를 봐도 축산 취농은 2013년 1% 수준에 불과하다. 역귀농의 경우 가장 큰 원인이 ‘생계를 이어갈 방법이 마땅하지 않다’는 점이다. 축산 취농이 미약한 것은 축산을 시작하기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초기 고정투자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농협의 ‘젊은이가 찾아오는 축산업’ 대책의 내용을 보면 이들에게 빈 축사를 빌려주고, 초기 비용을 지원해 줌으로써 결국 이들에게 생활의 터전을 마련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젊은 피가 늙어가는 농촌으로 유입되면 새로운 활력소가 돼, 농촌의 사회적·경제적·문화적 지위를 바꾸는 패러다임의 변화를 겪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축산업 도입 시기부터 현장을 지켜온 축산 농가들의 고령화는 농촌 경제와 사회의 고령화를 의미한다. 고령화는 서글픔이다. 나이가 들수록 생각과 달리 움직임이 줄어들고, 행동이 굼뜨고, 사고가 과거지향적이 되고, 자신도 모르게 아집이 늘어난다.

지금은 농촌살리기의 골든타임이다. 최근 농업을 향한 정책들을 보면 정부도 그것을 충분히 느끼고 있다. 그러나 이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현장에 접목시키느냐를 고민하면 답은 나와 있다. 각종 사업들을 분리해 시행해선 안된다. ‘농촌에 활력을 넣어 농업경제를 살리자’는 목표가 정해졌다면, 그 목표를 성공적으로 이뤄낼 다양한 대책들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혹여 정책의 방향 전환이 지금까지의 방법이 잘못됐다는 것을 인정하는 꼴이 됐다 손 치더라도 그것은 창피한 일도, 책 잡일 일도 아니다. 그 산업의 관계자나 농가로부터 오히려 환영받을 일이다. 모든 일의 수정은 항상 있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이 천 일 축산국장 - 조합장 질의 응답

 

“환경·위생 확실한 가이드라인 설정을”

 

현실과 동 떨어진 규제

남아 있을 농가 몇 되나

각종 인증 부담 너무 커

시스템 통합 개편 급선무

 

전국축협조합장회의에서는 축산업 규제 완화 등 생산기반 위축 해소를 위한 다양한 정책 건의가 이어졌다.

이천일 축산정책국장과 전국 축협조합장들의 질의 응답 형식으로 이뤄진 농축산부 축산정책방향 특강 시간에서 조합장들은 축산업에 대한 지나친 규제 강화에 대해 주무부처인 농축산부의 강력한 대처 등을 주문했다.

이현호 함안축협조합장(경남축협운영협의회장)은 “축사한 거리제한 조례 등 지자체의 규제 강화가 사실상 전체 축산농가들의 사육제한은 물론 협동조합의 신규사업 진출 등에까지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서 “민원의 원인이 되고 있는 환경과 위생부문에 대해 중앙정부에서 보다 확실한 가이드라인을 설정해 달라”고 말했다.

홍순철 인천축협조합장도 “현실과 동떨어진 규제와 법안이 마련되어 지자체에 내려오면 전국의 축산농가 몇이 남겠냐”면서 “규제가 반드시 마련되야 한다면 최소한 축산 현실과 실정을 감안해 선을 그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물었다.

안전성이 강조된 축산물에 대한 요구는 높지만 인증 비용 부담이 높아 조합원들의 사업 지원 등 조합의 경영 부담이 높아지고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박희수 괴산축협조합장은 “안전성과 위생, 동물복지형 축산까지 고려한 친환경 축산에 대한 소비자 요구만큼 생산의지도 높아지고 있지만 무항생제와 HACCP인증은 물론 향후 동물복지까지 친환경 축산물 생산을 위한 비용 부담이 높아 농가는 물론 이를 지원하는 조합도 어려움이 많다”면서 “친환경 축산 인증 시스템에 대한 통합 및 개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축산 정책 자금 지원에 대한 개편의 필요성도 제기됐다.

이영규 도드람양돈농협조합장은 “생산부문의 정부 지원과 육성에 비해 도축과 가공, 유통부문의 인프라 구축 부문은 소외되고 뒤쳐져 갈수록 더욱 취약해지는 문제를 안고 있다”면서 “축산 정책자금을 점검해 필요에 맞게 재편하는 한편 축산업계 인재들을 다양한 부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육성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이천일 국장은 “정책자금에 대한 점검과 개편의 필요성에 공감한다”면서 “우선 시중보다 높은 정책자금에 대한 불만과 필요성에 대한 지적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만큼 전체 농림업 안에서 조만간 어느 정도 금리 조정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이 국장은 또 국내 축산업의 강점과 약점에 대해 “국내산 축산물은 좋아하면서 축산업은 싫어하는 현실”을 언급하면서 “최소한 사랑까지는 못받아도 ‘필요하구나’라는 인정받는 산업이 되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밝혔다.

 

 

 

■ FOCUS

 

 

농협 축산업 생산기반 강화 대책

 

후계농가 창업 기금 조성

소규모 친환경 단지 사업

빈 축사 활용해 생업 쉽게

 

농협 축산경제가 수립, 추진을 본격화한 ‘축산업 생산기반 강화 대책’은 현재 축산경제의 가장 역점사업으로 꼽힌다.

동시다발적 FTA 추진에 따른 시장개방 가속화와 축산분뇨와 관련된 민원 및 각종 규제 강화 지속, FMD와 AI 등 악성전염병의 주기적 발생, 여기에 축산 농가의 고령화는 축산업 생산기반을 위축시키는 가장 큰 문제로 부각되면서 농협이 대책 마련에 나선 것이다.

특히 축산농가 감소의 문제는 전후방 산업의 위축과 생산액 감소, 자급률 하락 등의 직접적 문제는 물론 협동조합으로서는 농협법상 조합원 설립인가 기준을 충족하는 걸림돌이 되면서 조합의 구조조정 문제와도 직결, 가장 시급한 현안 중 하나로 대두하고 있다

농협은 우선 ‘국민에게 사랑받고 젊은이가 찾아오는 희망찬 축산업 구현’을 비전으로 설정, 2020년까지 후계 축산인 5100호 육성을 사업 목표로 설정했다.

이를 위해 농협은 △신규 창업농가를 위한 축산 후계인력 육성시스템 구축 △귀농농가를 위한 후계 창업기금 조성 지원 △가업 승계를 위한 법적 제도적 개선 및 세제지원의 세 가지 방안을 큰 줄기로 설정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후계인력 육성 시스템을 위해 농협은 먼저 ‘축산 후계농 종합지원센터’를 설치, 농가 교육과 컨설팅, 사업지원 업무 등을 풀 패키지로 지원할 계획이다. 금융, 법령부터 세무상담과 각종 정보제공부터 예비축산인과 신규축산인, 전문축산인을 위한 단계별 교육 컨설팅은 물론 축사은행 연계 업무까지 이곳에서 실시된다.

귀농농가들에게 가장 필요하면서도 진입 장벽이 되고 있는 초기 투자 비용 문제는 창업자금 조성으로 풀어 나간다. 농협에 따르면 축종별 전업규모 축산업 초기 투자 비용은 한우 6억, 낙농 12억, 양돈 25억, 육계 8억, 산란계 15억 원이다. 그러나 축산업 수익성을 감안해 획기적인 자금 지원책이 마련될 경우 수요가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농협은 창업기금과 관련해 신규창업 자금과 축사은행사업, 축산단지 사업 등으로 해결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시범사업을 거쳐 ’16년 2600억원, ’18년 2700억원, ’20년 2400억원 등 ’20년까지 총 1조 3000억 원을 조성해 자본이 부족한 젊은 축산농가들의 자금 지원에 나선다.

이 가운데 축사은행사업의 경우는 한국농어촌공사에서 시행중인 농지은행 사업과 흡사한 제도로 고령화 등으로 사용하지 않는 축사를 축협이 확보해 후계 축산인에게 활용할 수 있게 해 창업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후계축산인에게는 초기 자본 부담을 덜어주고 고령농가에게는 임대 소득을 보장하는 1석2조의 효과가 기대된다.

축산규제 강화와 민원 증가에 따른 축산부지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소규모 친환경 축산단지 조성사업도 본격 추진한다.

축협의 생축장 80개소를 암소개량기지로 육성하는 ‘번식기반 구축사업’ 역시 번식전문농가 육성과 연계해 적극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20년까지 생축장 80개소에 1만 6000두를 육성, 위탁사육비 지원을 통해 2000호의 번식 전문 위탁농가가 사육하는 시스템을 완성한다는 것이 큰 그림이다. 아울러 부존자원 활용도가 높고 환경부담이 적은 특수가축 입식사업을 함께 추진해 산지 생태 축산 모델을 개발하고 축산기반 유지에 기여한다는 계획도 함께 포함됐다.

김영수 농협 축산경영부장은 지난달 22일 비전선포식에 앞서 “농협의 축산업 생산기반 강화 대책을 통해 ’20년까지 후계농가 5100가구 육성을 반드시 현실화하겠다”면서 “이는 연간 1조3000억 원의 축산물 생산액과 2500억 원의 소득 창출로 전후방 연관효과는 물론 국가 식량안보에 축산업이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선조합장 6명에 공로패

축산경제 부문별 연도대상

 

이날 개회사에 앞서 이기수 축산경제 대표이사는 안명수 광주광역시축협(6선)·이경용 당진낙협(5선)·전상두 임실축협(″)·이정우 해남진도축협(″)·김진열 군위축협(″)·박남용 경북대구낙협(″) 조합장에게 공로패를 전달하는 한편 축산경제 부문별 연도대상 수상 조합에 대해 최원병 농협중앙회장 명의의 상패와 100만원의 시상금과 3억원의 무이자 자금 전달식도 있었다.

 

■ 축산경제 부문별 연도대상

 

<농촌형-함양산청축협>

직거래 확대·‘한우지예’ 활성화

경남 함양산청축협은 농촌 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축산물 직거래 이동차량을 이용해 서울과 창원 등 소비지에 직거래 판매를 확대했으며, 한우프라자 내 경남 한우공동브랜드 「한우지예」를 알리는 등 축산물 판매증대를 위해 노력한 결과 축산물 매출액이 전년대비 38.8%나 성장했다.

 

<도시형-보령축협>

온·오프라인 활용…판매 극대화

보령축협은 한우 전문 인터넷 쇼핑몰 운영 및 하나로마트 매출 확대를 통해 축산물 판매액을 전년대비 35.3% 늘렸다. 이같은 판매 활성화에 힘입어 보령축협은 한우사육농가의 소득을 증대 시켰다.

 

<품목형-동진강낙협>

집유사업 확대·육우 브랜드 활발

낙농산업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축산물 판매사업에 역점을 두고 계통 출하 및 집유사업 확대, 목우촌 육우브랜드 사업에 적극 참여해 축산물 매출액을 전년대비 7.7% 신장시켰다.

 

<안심축산대상-경주축협>

안전성 확보·투명한 유통 확립

경주축협은 경주천년한우와 안심한우 브랜드를 연계한 출하물량이 1419마리, 계통사료 사용률 100%, 안심축산 사업 기여도, 참여도 등에서 모두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안심축산대상-도드람양돈농협>

협동조합 간 협동…6차산업 선도

도드람양돈농협은 안심축산 참여물량이 27만8548마리, 계통사료 전이용, 사업 기여도, 협력사업 노력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으며, 경제사업 활성화로 2014년 우수축산물 경진대회에서 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축산물 판매 역량 확대에 대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축산컨설팅-전주김제완주축협>

조합원 생산성 향상 전방위 지원

전주김제완주축협은 조합원의 축산지원으로 사료사업을 활성화하는 한편 친환경 축산업을 집중 지원하고 한우 사업단을 통해 안정적인 계통출하체계를 구축하면서 고급육 생산을 위한 컨설팅, 가축방역 활동, 축산인 교육, 축산기자재 공동구매 등 컨설팅 분야를 선도해 오고 있다.

 

<계통사료부문-청주축협>

직원 조합원 합심…전이용 동참

청주축협은 계통사료 취급량, 계통사료 성장률, 계통사료 전이용율을 종합 평가한 계통사료 판매 부문에서 직원과 조합원들이 합심해 사료 구매운동 등 조합사업 전이용에 적극 동참한 결과 연간 8만9000톤의 계통사료를 취급하면서 전국 121개 사료 구매 조합 중 1위를 달성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