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사회, 프랑스와 수출계약

 

한국 경마가 아시아권을 넘어 경마의 본고장인 유럽에 진출했다.

한국 마사회는 지난 15일 프랑스 농림부 산하 경마업체인 프랑스 갤럽과 ‘한국 경주실황 시범수출 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수출 계약을 체결한 주체는 프랑스지만 독일·스페인·스위스·벨기에 등 유럽 8개국으로 동시 중계되는 점을 감안하면 이번 수출의 경제적 가치는 물론 한국 경마의 위상도 그만큼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 최대 단일시장인 EU는 회원국 간 경제적 통합을 이루고 있고, 경마의 교류가 자유로운 만큼 프랑스와의 수출 계약은 EU 회원국 전체에 대한 진출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경제적 파급효과도 클 것으로 추정된다.

마사회는 이번 수출 계약에 따라 오는 12월 열리는 그랑프리 대상경주 실황을 프랑스에 송출하게 되고, 현지에서 발생한 매출의 일정부분을 수수료로 받는다. 싱가포르에 이어 2번째 인 프랑스로의 수출에 성공한 마사회는 정식계약이 체결되면 2020년까지 현지 매출 5800억원, 수익규모로는 향후 3년 간 50억원, 20년까지 약 17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홍용범 사업관리팀장은 “이번 계약은 싱가포르 수출방식과 동일하게 시범계약 체결 후 본 계약을 체결하게 될 것”이라면서 “싱가포르 수출을 통해 한국경마의 시장가치가 확인된 만큼 수출에 따른 걸림돌이 없고, 수출 규모는 2015년 대상경주 30여개, 2016년은 일반경주까지 확대해 150여개 경주를 수출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마사회는 최근 유럽 각국에서 ‘K-팝’·‘드라마’ 등으로 문화한류 바람이 불고 있는 가운데 경마 선진국으로의 한국경마 수출을 계기로 한류바람에 다양성을 부여하는 한편 신성장 동력 확보와 수익 다각화 기반을 마련하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국내 시장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해외 수요 창출로 국내 수익 대체효과를 창출하는 동시에 대국민 인식 개선과 창조경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