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사회, 1400만원 상금 대학·대학원생 대상으로

 

한국마사회(회장 현명관)가 대학생과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1400만원의 상금을 내걸고 「말산업 관련 연구포스터 공모전」을 시행한다.

마사회 관계자는 “6차 산업, 신성장 동력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말산업과 말산업 연구에 대학(원)생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고, 창의적이고 새로운 시각으로 말산업 연구수요를 발굴하기 위해 이번 공모전을 계획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특이한 점은 ‘반드시 말산업 현장을 경험(체험)한 후 연구포스터를 제작해야한다는 조건’이 붙어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방학기간 중 말산업에 대한 이색경험을 쌓을 수도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전망이다. 최우수작에는 300만원의 상금이 지급되며 우수작 2점은 각 150만원씩, 장려상 2점은 각 50만원씩 총 1400만원의 상금을 자랑하는 대형 공모전이다.

이번 연구포스터 공모전은 대학생 및 대학원생 2개 부문으로 이원해 공모되며, 공모주제는 ▲경마산업 분야 ▲승마산업 분야 ▲연관산업 분야 ▲말 수의 보건복지분야 ▲말산업 문화분야 등 5개 주제분류 중 자유롭게 선택하면 된다. 말산업 분야가 다양한만큼 경제, 경영, 문화, 축산, 수의, 건축, 교육 등 거의 모든 분야의 전공자들이 참여할 수 있고, 각기 다른 전공자들이 한팀을 이루어 참여할 수도 있다.

응모자격은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은 자(팀은 3명 이하)로, 국내외 대학 및 대학원(석사과정)에 재학 또는 휴학중인 학생들만 가능하다. 단, 석박사 통합과정은 4학기까지 가능하며 ‘14년 2학기 기준으로 ’14년 8월 졸업(예정)자는 제외된다.

제출서류는 한국마사회 말산업 연구소 홈페이지(www.horsepia.com)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참가신청서 등 3종의 신청필수서류와 자유형식의 ‘연구포스터’, ‘지도교수 추천서’, 재학증명서 등이며, 말산업 현장체험 입증서류는 필수사항이니 꼭 체크해야한다. 공모 접수기간은 오는 9월 3일(수)부터 24일(수)까지이다. 준비된 서류는 우편 접수를 통해서만 접수받으며, 점수마감일 당일 도착분까지 유효하다. 우편접수처는 ‘경기도 과천시 경마공원대로 107, 한국마사회 말산업연구소 연구기획담당 공모전 담당자 앞’이며, 연구포스터 파일에 한해 이메일(khii@kra.co.kr) 전송하면 된다.

접수된 공모작에 대해서는 접수 마감 다음날일 9월 25일부터 심사에 들어가 오는 10월 중 선정작을 발표한다. 선정작은 10월에 개최되는 ‘2014년 말산업박람회’ 기간 중 심포지엄행사장에 전시될 예정이다. 공모전 관련 문의는 한국마사회 말산업연구소 연구기획담당(02)509-2731, 2737)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