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돈업의 새물결… 5S 운동의 필요성

 

90년대말 심각했던 미국 뉴욕의 범죄문제를 해결한 일등 공신은 무엇이었을까? 바로 지저분한 낙서를 지우는 일이었다. 시행초기 많은 반대와 조롱을 받았지만 실제로 큰 효과를 거뒀고, 도시환경·재생과 관련한 주요 사례로 자주 언급된다.

또 다른 질문을 해 보자. 양돈장 청소 열심히 하고 정리정돈만 잘해도 돈 벌이가 되는가? 정답은 “그렇다”이다. 이것이 바로 ‘깨끗한 양돈장’으로 대표되는 5S 운동이고, 지금부터 우리 양돈인들에게 소개해 보고자 한다.

“제가 22살에 가업인 양돈업에 뛰어든 것이 1973년, 전국적으로 23만호의 양돈농가가 있던 때입니다. 그랬던 것이 작년 2012년에는 약 500호 남짓으로 40년 동안 약 2% 수준이 되어버렸습니다. 그 이유로는 첫째 돈벌이가 되지 않는다, 둘째 후계자가 없다, 셋째 환경상의 문제 등이 주된 요인이라고 생각됩니다만, 이러한 이유들을 자세히 살펴보니 공통된 한가지의 문제점에서 기인된 것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중략)”

이 말은 일본에서 발간된 5S 운동 관련 책자 내용 중 일부이다. 이 상황은 우리나라와 너무나 유사하지 않은가? 이점이 바로 우리도 5S 운동이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되는 지에 관심을 가져봄직한 이유라 할 수 있다.

‘5S운동’이란 정리·정돈·청소·청결·기본매너(습관)를 가리키는 말로, 이 5개 단어의 로마자의 두문자가 S인 것에 착안하여 5S라고 부른다. 시작은 제조업 생산관리에서 시작되었고 이를 양돈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체계화한 것이다.

정리하자면, ‘필요한 것과 불필요한 것을 확실히 나누어 불필요한 것은 버리고’, ‘필요한 것은 누구나 알 수 있도록 배치를 잘하고’, ‘늘 깨끗하게 청소하며’,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고’, ‘이런 행동을 습관화 한다’라 할 수 있다. 한눈에 봐도 알 수 있듯이 시설투자나 대규모 자금이 필요한 것이 아닌, 양돈업을 하는 기본 마음가짐과 생활방식을 바꾸자는 말이다.

그렇다면 5S 운동을 통한 ‘깨끗한 양돈장’의 효과는 어떨까? 일본의 사례를 들자면, “내부가 깔끔하게 관리되기 때문에 악취가 줄어들고 좋은 인재가 찾아온다. 또한 사무실 및 돈사가 정리정돈 되기 때문에 작업 능률이 오르고, 잔업이 줄며 돼지의 생산 성적이 오르게 되어 결국 ‘양돈업이 돈벌이가 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면서, “양돈을 바라보는 시선이 바뀐다”는 사실도 느끼게 된다고 말하고 있다.

5S운동이 활성화된다면 우리 양돈업이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양돈장을 경영하는 우리 모두는 주변의 시선 등으로 인해 마음이 위축되는 경우가 많고, ‘아름다운 양돈장’을 갖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다. 5S운동은 이를 효과적으로 이룰 수 있는 로우테크(Low-Tech) 로우코스트(Low-Cost) 실천방안이기 때문이다.

단순히 ‘축산은 원래 지저분한 것이다’, ‘이제와서 정리정돈은 귀찮다’, ‘내 농장은 상관없다’는 식의 낮은 인식에서 머물지 말고, ‘반드시 해야겠다’는 열린 마음으로 실천하자. 양돈장 HACCP인증 추진과정을 보듯이, 수년내로 5S운동의 필요성 여부를 논하는 일은 없을 것으로 확신한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