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축협 큰변화 없을것 송대표 강조

 
지난 3일 발표한 농협 개혁안과 관련해 전국 축협 조합장들의 우려의 목소리가 높게 일고 있다.
지난 6·7 양일간 농협 중앙교육원에서 열린 "전국축협조합장회의"에서 참석한 200여 조합장들은 농협 개혁안 중 전국 1천366개 농·축·인삼조합 통폐합 계획에 대해 “지난 2000년 농·축협 대통합의 원칙에도 어긋나고 성격이 다른 조합을 하나로 묶음으로써 많은 문제점들이 노출될 수 있다”며 크게 우려했다.
조합장들은 특히 농·축·인삼조합의 통합 계획은 지난 2000년 중앙회간의 통합 이후 가장 큰 사건으로 통합농협 속에서 축산경제사업은 상당히 위축됐고 축협중앙회 임직원의 수도 농협보다 비율면에서 상대적으로 많이 감축했다며 조합간 통합 이후 발생할 축협직원들의 차별대우와 축협조합원들의 불이익을 막기 위해서라도 농협 개혁안 중 농·축·인삼조합 통합은 막아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송석우 축산경제대표는 이날 인사말에서 농업협동조합법이 개정되고 농협의 구조조정이 이뤄진다 해도 회원조합들의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힘주어 설명했다.
송 대표는 또 축협이 홀로서기 하기 위해서는 조합장들의 각고한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지적하면서 1조합 1특색사업과 축산물 광역브랜드화를 적극 추진, 힘을 길러 나가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우용식 전국축협조합장운영협의회장(수원축협 조합장)은 “농·축·인삼조합이 통합되면 국내 축산업의 급격한 위축이 예상된다”며 “수입개방압력이 거세게 몰아쳐 품목별 경쟁력제고를 위한 분야별 전문 조합육성이 필요한 이 시점에서 오히려 농·축·인삼조합을 통합하려는 중앙회의 의도는 금융경쟁력만을 생각하는 중앙회의 안일한 발상”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전국 축협조합장들은 구제역과 돼지콜레라 재발 방지를 위해 각 축협들이 책임과 의무를 다하고 구제역 청정국지위 회복을 다짐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