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축농가 사기진작·정보교류의 장

‘2013 충남 축산인 한마음대회’<사진>가 지난 14일 논산시 논산대교 둔치에서 열려 축산인간 화합의 한마당을 연출했다.

시장 개방 확대와 축산물 가격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양축 농가 및 생산자 단체의 사기 진작과 정보 교류의 장을 마련키 위해 개최된 이날 행사는 충남도가 후원하고 농협 충남본부 주관으로 좋은 가축 선발대회를 비롯해 단체줄다리기 등 한마음대회와 축산기자재 전시 및 축산물시식 등 이벤트성 부대행사들도 다채롭게 진행됐다.

안희정 충남지사를 비롯, 유관기관장과 충남농협 김병문 본부장, 충남축협운영협의회 맹준재 의장(아산축협장)등 도내 21개 축협조합장 및 조합원 양축가 등 3000여명이 참석, 성황을 이룬 가운데 축하와 위로가 초겨울 날씨의 행사장을 따뜻하게 했다.

안희정 지사는 격려사를 통해 축산업은 우리 식량안보와 식량주권 확보를 위한 가장 핵심적인 산업이지만 그 이면에는 우리 축산업이 FTA 등 시장개방과 사료 및 유류 가격 급등, ‘축산업=환경오염이라는 부정적 이미지, 악성 가축 전염병 반복 발생, 한육우 사육두수 및 수입 쇠고기 증가로 인한 가격 불안정 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지적하며 안팎의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3농혁신을 바탕으로 명품브랜드 육성 및 축사시설 현대화, 축산 환경 개선 및 분뇨 자원화, 유통·판매 시스템 선진화, 연중 상시 방역체계 구축 등 환경·인간·동물이 조화를 이루는 지속가능한 축산업으로 패러다임을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앞서 김병문 본부장은 대회사를 통해 축산업이 한단계 더 도약키 위해서는 소비자에게 안전한 축산물을 공급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웃과 더불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친환경 자원순환 시설과 확대로 친환경적인 축산업이 되도록 힘써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대회에서 종합상은 최우수상에 부여군과 부여축협(조합장 김우영)우수상은 당진시와 당진축협(조합장 차선수) 장려상에는 서천군과 서천축협(조합장 박근춘), 공주시와 공주연기축협(조합장 안종화)이 각각 차지, 도지사상 등을 받았다.

현장스케치

 

○…좋은 가축 선발대회는 한우품평회와 한우농장 평가, 젖소품평회, 고급육경진 등 8개 부문에 한우·젖소·돼지 150두가 출품, 그동안 갈고 닦은 사육관리 등 양축경영에 대해 열띤 경쟁을 펼쳤다. 이어 열린 한마음 대회에서는 각 시·군 대표들이 출전해 단체줄넘기와 줄다리기등을 통해 축산인간 친선을 돈독히하는 화합의 한마당이 펼쳐졌다.

그 결과 각부문별 최우수상에는 한우부문 경산우 홍성축협 박순석 조합원 미경산우 서산축협 김기용 조합원암송아지 부여축협 최효택 농장부문 부여축협 김정숙 조합원 젖소부문 암송아지 당진낙협 이은돈 조합원육성암소 부여축협 강천석 조합원 고급육경진부문 거세비육우 천안축협 최한수 조합원 거세비육돈 보령축협 최한모 조합원이 차지, 각각 부상 100만원(농장평가는 200만원)과 함께 상장을 받았다.

 

○…부대행사로는 축산기계·장비·동물약품·사료·분뇨처리시설 등 축산기자재 50개 업체의 전시회와 목우촌을 비롯, 토바우와 하눌소, 논산계룡축협의 장군포크, 대충양돈의 포크빌등 육가공품과 대충우유 등 유업체의 유가공품·브랜드 제품 등을 판매하는 축산물 판매장 및 무료시식행사와 가축질병 무료상담실 등이 운영돼 참가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토바우와 하눌소 등은 각각 브랜드육 20kg상당을 무료시식 했고 논산축협과 대충양돈도 돼지고기 각각 50kg상당을 무료시식회를 가져 축산물 소비촉진을 유도하는 한편 축산인은 물론 관람온 인근 주민의 입을 즐겁게 했다.

 

○…축산인 화합을 위한 한마음 체육대회와 가수 박주희가 초청된 가운데 시·군 노래자랑 등 다양한 행사도 펼쳐졌으며 행사 전반에 걸친 경품추점을 통해 밥솥 등이 경품으로 제공되어 축산인들의 흥을 더욱 돋웠다.

 

○…이날 행사에는 한우역사관을 비롯, 나눔축산 홍보관, 조사료 홍보관, 자연순환농업 홍보관 등을 개설, 체험을 즐겼으며 특히 우리나라 전통 한우인 칡소와 흑소가 전시, 축산인를의 관심을 끌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