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축산정보센터에 거는 기대

농협중앙회 축산컨설팅부는 최근 농협축산정보센터(livestock.nonghyup.com)’를 전면 개편하고 시연회를 열었다. 농협 축산정보센터는 2001년 개설한 축산사이버컨설팅 홈페이지를 업그레이드한 것으로 축산사이버컨설팅 홈페이지는 그 동안 누적 방문객 230만명, 1일 방문객 4000여명에 이르는 국내 최대의 축산포털로 성장했다.

농협은 축산사이버컨설팅 홈페이지를 농협축산정보센터로 전면 개편하면서 사용자 고객 중심으로 중요도 및 사용빈도에 따라 서비스 메뉴를 재구성하는 등 정보전달기능과 사용자의 편의성을 대폭 확대했다. 특히 현장의 생생한 정보를 실시간 인터넷으로 송출하는 인터넷방송과 현장 포토, 우수한 농가들의 경영사례를 통해 벤치마킹할 수 있는 선도농가 르포 등 새로운 축산 정보와 흥미를 유발하는 콘텐츠를 늘렸다.

더불어 사용자 고객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댓글게시 기능과 좋아요클릭 기능을 추가해 쌍방향 소통의 공간이 되도록 했으며, 페이스북 등 SNS기능과의 연동 기능과 축산종사자 교육정보시스템 및 축사시설현대화사업 관리시스템으로도 직접 연계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에 획기적으로 업그레이드된 농협축산정보센터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축산 전문 포털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개발자들의 시스템 유지관리도 물론 중요하겠지만 무엇보다도 사용자들의 적극적인 이용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옛말에 첫 술에 배부르랴’,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라는 말이 있듯 이제 출발한 농협축산정보센터가 처음부터 완벽한 시스템을 구현하는 데는 일부 한계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농협축산정보센터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적극적으로 시스템에 대한 개선의견을 제출하고 시스템 관리 담당자들의 신속한 반영 및 축산정보 등록자들의 신속한 자료 업데이트가 이루어진다면 농협축산정보센터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No. 1 축산전문 포털로 우뚝 설 날이 머지않을 것이다. 온 국민이 농협축산정보센터를 통해 축산정보를 조회할 날을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