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값이 싼 것은 저가원료를 써서인가요?

Q. 농협사료(단위농협생산 사료 포함)는 일반사료에 비해 저렴합니다. 그 이유가 저가 원료를 사용한다는 말들이 많습니다. 특히 TDN 같은 경우는 저가 원료를 사용하여 얼마든지 맞출 수 있다고들 합니다..

1) 위 말들이 어느정도 타당성이 있는 소리인지...알고 싶습니다.

2) 일반적으로 배합사료에 사용하는 주요 원료는 무엇인지요?

원료를 대량 구매하면 비용이 절감됩니다

A. 힘겨운 한우산업 현실속에서 한우 관련 모든 부분의 종사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로인해 특히 한우 경영에 가장 비중을 많이 차지하고 있는 사료부분에 관심이 증가하는 것 같습니다.

농협사료(13개 가공조합 포함)는 협동조합 이념에 따라 정직한 가격, 최고의 품질이라는 대명제아래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사료가격이 저렴한 이유는 원료의 대량 구매에 따른 구입단가 부분, 공장가동율 증가에 따른 단위 생산원가 부분 등 여러 가지를 들 수 있겠으며 ,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최소한의 수익으로 가격을 정하고 그 수익은 다시 한우농가 조합원 여러분들께 환원된다는 것입니다.

1) TDN은 저가 원료로 얼마든지 맞춘다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저가 원료로 맞출 수 있다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농가용 자가배합 프로그램을 직접 작성하여 보신 분들은 동의하실 것입니다.

2) 배합사료는 옥수수를 중심으로 소맥, 대맥 등의 곡류와 소맥피, 탈지강 등의 강피류, 대두박, 팜박, 야자박 등의 유박류, 각종 첨가제 등이 사용됩니다. 비육, 번식에 따라 필요 영양수준이 다르므로 용도에 맞게 배합비가 운용됩니다.

배합비는 원료가격, 원료수급 등에 따라 변동사항이 발생하므로 국내의 모든 사료회사는 이를 배합비에 즉시 반영하여 항상 한우농가에게 보다 도움이 될 수 있는 새로운 배합비를 운용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료 바닥조의 높이는 얼마가 적당한가요?

Q. 기존에는 50센티의 옹벽에 스탄치온을 바로 세우고 곧바로 사료를 급여했는 데 소들이 목길이에 맞지 않는 지 사료를 먹기에 어려워하고 있습니다. 바닥에 똥 쌓이는 것 고려해서 사료 바닥조를 어느 정도 올려야 스탄존에 걸리는 이상적인 사료조의 높이가 될까요?

 

소의 크기에 따라 다릅니다

A. 자동목걸이(스탄치온)는 소가 머리를 넣어 사료조에 있는 사료를 먹기 위해 고개를 숙일 때 자동적으로 잠금장치가 되도록 고안된 장치입니다. 사료조 옹벽 위에 자동목걸이 설치 시 높이는 문의하신 것처럼 소의 사료조에 분뇨 튀는 문제 및 사료섭취 문제, 잠금장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옹벽의 높이가 너무 높으면 사료섭취 장애가, 너무 낮으면 분변이 사료조에 튀는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그리하여 옹벽의 높이는 보통 30센티 이상의 높이로 설치하는 것이 권장 됩니다. 하지만 40센티 밑으로 옹벽을 설치하게 되면 소의 분뇨가 사료조로 튈 확률이 무척 높아질 수 있습니다(60cm 옹벽 사료조에 자동목걸이가 걸려있는 상태에서도 분뇨가 미량이지만 가끔씩은 튈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하여 옹벽의 높이가 60센티 이상이면 사료섭취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 옹벽 높이가 일정하더라도 사료조의 깊이가 차이가 있다면 사료섭취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즉 사료조의 깊이가 10센티 정도 길어진다면 그 만큼의 깊이가 더 길어지며, 송아지 일령에 따라서 목의 길이가 차이가 있기 때문에 웅벽의 높이는 소의 일령, 사료조의 깊이 등을 고려하여 조절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다시말해 중송아지보다 큰 소는 웅벽의 높이가 10센티 정도 높아질 필요가 있으며, 사료조의 깊이만큼 조절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문의하신 농가에서 50센티의 옹벽에 스탄치온을 바로 세우고 사료를 급여한 바, 소들이 목 길이에 비해 사료를 먹기에 어려움이 많았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이러한 기준은 현재 적정기준보다 약간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분변 튀는 것보다 사료섭취가 더 중요하기 때문에 현재의 높이보다 약간 낮춘 45-50센티 정도로 조정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와 더불어 웅벽 높이도 중요하지만 사료조의 형태도 사료 섭취 및 관리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합니다. 사료조의 크기가 너무 적거나 넓으면 섭취 및 관리에 문제가 있으므로 보통 80센티 정도 넓이가 권장되며, 형태는 곰팡이 등 오염 문제를 최소화하고, 사료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사료조가 최대한 둥글거나 타원형이 좋습니다. 내용 중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추가적으로 문의하십시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