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과 집중통해 전문·차별화 소통하는 기관으로 거듭날 터

 

박용호 농림축산검역본부장은 기관 통합출범 2주년 및 취임 2주년을 맞아 지난달 28일 경기도 안양소재 삼원 프라자 호텔에서 농림축산식품 전문지 기자단과 간담회를 갖고 그동안의 추진성과와 향후 업무 추진 방향을 밝혔다.

오는 817일 임기가 만료되는 박 본부장은 최근 임기 1년 연장이 확정돼 2014817일까지 검역본부장직을 이어가게 된다.

다음은 간담회의 주요내용을 일문일답으로 엮은 것이다.

 

-지난 2년간의 소회를 밝힌다면.

2011615일 수의·식물·수산 분야 3개 기관을 통합해 탄생한 농림수산검역검사본부는 지난 3월 새 정부 시작과 함께 수산분야가 해양수산부로 이관되면서 농림축산검역본부로 재출범했다.

지난 2년간 각 분야의 장점을 서로 보완해 시너지를 창출하고 통합기관 구성원 간의 하모니로 물리적 통합을 넘어 화학적 융합을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했다. 직원들 또한 본부장을 믿고 최대한의 역량을 발휘해 대내외적으로 인정받는 기관이 될 수 있었다.

2년간 최선을 다했고 한치의 아쉬움도 없다. ‘선택과 집중, 융합과 소통이라는 기관 운영방침의 성과를 도출할 수 있게 도와준 직원들이 자랑스럽다.

 

-통합출범 이후 기관의 주요 성과를 꼽는다면.

FMD 백신접종 취약농가 집중점검과 취약요소 관리강화, 고병원성 AI 청정국 지위 유지를 위한 중앙기동점검반 운영, 지자체장 직접 면담 등 예찰 강화와 방역관리에 역량을 집중한 결과 FMD와 고병원성 AI가 중국 등 주변국에서는 발생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전혀 발생되지 않았다.

또한 보툴리즘, 광견병 등 질병 발생 시 신속한 주의보 발령으로 피해를 최소화했고, 돼지열병 백신에 의한 재순환 감염의 의혹이 일자 사실여부를 알아보기 위한 돼지열병 항체 분석을 실시해 순환감염 가능성이 없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동물약품수출촉진협의회 개최 및 수출우수업체 포상 등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추진해 지난해 동물약품 수출 14000만불을 달성하는데 기여했다.

수출 검역업무에 있어서는 수출생산단지 원스톱 지원, 수출 상대국과의 적극적인 정보교류 및 수출검역요건 타결을 통해 농식품 수출 목표달성에 일조했다.

·네덜란드 전자검역증 교환운영 등 서류 없는 국제검역 거래 달성에도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개인적으로는 각종 동물질병과 관련된 최종 의사결정을 내리는 세계동물보건기구(OIE) 내 핵심기구인 동물질병과학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출되기도 했다.

 

-임기가 1년 연장됐다. 향 후 업무 추진 방향은.

검역본부의 주요 현안인 ‘3F3S’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3C’ 전략을 추진해 나갈 것이다.

‘3F’FMD(구제역)AI(조류인플루엔자) Food Safety(먹을거리 안전) FTA(자유무역협정)Climate change(기후변화 대응)이며 ‘3S’SOP 구축 System 구축 SupportCollaboration(국내외 공조체제 구축)을 말한다.

이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인 ‘3C’Communication(소통) Choice & Concentration(선택과 집중) Collaboration(소통) 이다.

구체적으로 소통은 임직원 간의 소통, 타기관과의 소통, 국민들과의 소통, 국제적인 소통을 뜻하며, ‘선택과 집중은 전문성 확보 등의 노력을 통해 대내외적으로 검역본부의 이미지 제고와 신뢰 쌓기, ‘협업은 모든 부서, 임직원, 국민들, 타 기관과 정부 각 부처, 외국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하모니를 이루는 것을 의미한다.

임기동안 이 같은 ‘3C’ 전략을 효율적으로 추진해 국민이 행복한 청정대한민국을 구현하는데 일조할 것이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