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비엔피 조은행 부장>

 
지난 기고(943호)에서 언급했던 복합감염 양상, 현재 PRRSV와 관련된 인자들 및 새롭게 알게 된 병원체인 ‘마이코플라즈마 하이오라이니스’와 더불어 현재 필드에서 문제가 되는 다른 병원체들과 그 대책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한다.
먼저 신경증상의 주된 원인체로 알려져 있는 연쇄상구균증은 최근에 미국 등 양돈선진국에서 사육환경이 좋아짐에 따라 발생 빈도가 높아지는 중요한 세균성 질병 중 하나이다. 국내 연쇄상구균증의 특징들을 살펴보면 써코백신을 사용해도 신경증상이 예방되지 않는다.
잠복기가 짧고 이미 증상이 나타나면 치료가 쉽게 되지 않는다. 단독으로 문제가 될 경우, 연쇄상구균 발생의 가장 큰 원인은 ‘환기 불량’이다. 복합적으로 문제가 될 경우 주로 PRRS바이러스가 1차적인 문제일 가능성이 크며 주로 2형이 가장 큰 문제(약 70%이상)이나, 다른 혈청형(7형)이 문제일 수도 있다. 포유자돈 구간에서는 20일령 전후에 신경증상 및 관절염 증상, 이유자돈 구간에서는 40일령 이후 신경증상 및 관절염 증상, 육성/비육돈에서는 드물지만, PRRS바이러스와 복합감염 시 호흡기 증상을 유발한다.
연쇄상구균증의 예방법은 포유자돈의 경우 모돈에 연쇄상구균 함유 백신(돈호방-10)을 2회 접종하거나 증상 전후 3일간 연쇄상구균 함유 백신을 투여하고 절치기구를 철저히 소독해야 한다. 치료법은 세프티오퍼(아반떼)+엔로제제(케녹신)를 섞어 1ml를 주사하면 된다. 이유자돈의 경우 연쇄상구균 함유 백신(돈호방-GMS)을 1, 3주령에 접종하거나 이 백신을 5일간 음수투약과 함께 빈 돈방의 철저한 소독을 통해 예방이 가능하며 발병일 1일부터 3일간 암피실린 음수투약(2kg/톤)으로 치료할 수 있다.
다음으로 글래서씨병은 돼지를 키우시는 많은 사장님들이 해부를 할 때면 모두 볼 수 있는 질병이다. 하지만 연쇄상구균처럼 글래서씨균도 다양한 혈청형을 가지고 있어 혈청형이 맞지 않으면, 백신 효과를 많이 볼 수 없다.(안타깝게도 국내엔 글래서씨병 혈청형을 알려주는 병성감정기관이 없는 상태다)
국내 글래서씨병의 특징은 농장 상재균으로 돼지가 스트레스를 받기만 하면, 발생 가능한 질병이다.
써코백신(예: 돈호방-써코노)을 사용하면 그 증상이 유의성 있게 완화된다. 국립수의과학검역원에서 국내 발생하는 글래서씨병 혈청형 분석 결과, 1,2,4 및 5형이 약 87%였으며, 혈청형 2형은 4형 및 5형으로 교차방어가 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 병원성이 가장 높은 것은 1형, 5형 등이고, 2형 및 4형도 높은 편이다. 글래서씨 항원 함유 백신에 의한 방어율은 혈청형에 따라 차이가 있다. 글래서씨병의 예방 및 치료법은 원칙적으로 항생제감수성 시험을 통해 감수성약제 사용이 권장된다.
포유/이유자돈의 경우 예방 및 치료법이 연쇄상구균과 동일하다. 육성 비육돈의 경우 혈청형 1, 2, 4 및 5형이 함유된 글래서씨 예방 백신(돈호방-GMS)의 1, 3주령 접종을 통해 예방할 수 있으며 감수성약제의 돈군주사>음수투약>사료첨가를 통해 치료할 수 있다.
다음으로 마이코플라즈마 하이오뉴모니아는 농장에 100% 감염됐다고 폐사가 100%로 발생하지 않는다. 마이코플라즈마가 중요한 이유는 포유자돈 시기에 감염하여 기관지섬모를 파괴해 다른 병원체가 ‘하이패스(Hi-Pass!)’하도록 해 준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포유자돈에 조기 감염되는 것은 마이코백신 내 함유된 ‘마이코. 하이오뉴모니아’ 보단 ‘마이코. 하이오라이니스’가 더 빈도가 높다고 밝혀졌다.
국내의 경우 ‘마이코. 하이오뉴모니아’가 이유자돈/육성돈/비육돈에서 모두 감염되며 포유자돈시기엔 ‘마이코. 하이오라이니스’가 문제가 되지만 현재 백신이 없다. 도축검사에서 나오는 마이코 병변은 ‘비육돈’구간에서 감염된 것이고 이유자돈 구간에서 감염된 것은 소실됐다. 폐사율이 낮은 농장일수록, 마이코백신에 대한 효과를 많이 본다.
최근 농장에서 편리성으로 원샷백신을 사용하고 있으나, 투샷백신이 더 효과적이다. 백신의 ‘면역지속기간’에 대해 국내에서 확인된 바는 없다.
이 외에 살모넬라균은 ‘유기산제제(예: 브이엔브이)’ 사용이 권장되며, 설사 발생 시 아프라마이신 주사제(카프란 주) 돈군 단위 주사가 권장된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