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축 사양관리
○ 날씨가 더워지면서 물먹는 양이 늘어나므로 항상 시원하고 깨끗한 물을 먹을 수 있도록 급수 관리에 주의하고, 소의 침 등으로 물이나 사료가 쉽게 더러워지고 변패되므로 급수기와 사료통을 자주 청소해 주도록 한다.
○ 온도 변화에 따른 원유 생산과 냉각에 주의를 하고 양질의 원유 생산은 수익과 직접 관련이 있으므로 체세포수와 세균수 그리고 항생물질 관리를 철저히 하여 1등급 우유 생산에 최선을 다하도록 한다.
○ 돼지에게 물을 공급할 때에는 니플의 수압이 중요한데 1분당 2ℓ 이상은 나와야 돼지가 섭취하는데 지장이 없으므로 수시로 물 배관과 니플의 이상 유무를 점검하도록 한다.
○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 사료의 수분함량이 14% 이상이고 상대습도가 75% 이상이 되면 사료에 곰팡이 발생이 증가하여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료는 항상 서늘한 곳에서 건조하게 보관하도록 한다.

2. 초지 사료작물 관리
○ 목초는 건초를 만들기에 적합한 때이므로 잦은 비가 시작되기 전에 목초를 베어 건초를 만들어 잘 보관하도록 하고, 잦은 비가 오기 전에 2번초를 수확하도록 하되 반드시 풀의 키가 짧은 상태에서 장마에 들어가도록 수확시기를 조절한다.
○ 멸강나방과 조명나방이 발생하여 초지 및 옥수수 포장에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잘 관찰하고 발생되었을 경우에는 약제를 살포하여 방제하도록 한다.
○ 수수류 사료작물은 키가 150㎝ 이상 자랐을 때 베어 먹이도록 하고, 장마철에는 그루터기를 15㎝ 이상 남겨 재생에 지장이 없도록 하며, 베어 먹이고 난 다음에는 웃거름을 주어 다음 번 수량을 높이도록 한다.

3. 가축 위생관리
○ 구제역 발생지역의 이동제한이 해제되더라도 아직 안심하기에는 이르므로 축사 내외부에 대한 소독뿐만 아니라, 출입하는 사람이나 차량에 대한 방역조치를 철저히 하고, 수시로 사육 가축에 대한 관찰을 하여 이상증상이 보이면 즉시 신고하도록 한다.
○ 조류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해 가금류 농장의 철저한 차단방역과 축사 내외부의 정기적인 소독 실시 및 정밀예찰을 수시로 실시한다.
○ 낮 기온 상승에 따른 고온스트레스로 인한 가축의 열사병 예방을 위하여 축사 벽․지붕에 단열재를 점검하고 보수하며, 축사 주위와 운동장에는 그늘막을 설치하고 환풍기 등을 이용하여 시원한 바람을 불어준다.
○ 돈열 방지를 위하여 축사안팎을 소독하고 평상시 외부인이 축사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통로를 차단하고 매일 가축을 관찰하여 질병을 발견하면 방역당국에 즉시 신고해야 한다.
○ 소 브루세라병, 결핵병 및 광견병은 쥐나 새 등 야생동물의 축사 출입을 차단하고 정기적으로 가성소다 등을 이용하여 축사 주위를 소독하고 혈청검사를 받아 감염되었을 때는 즉시 도태해야 한다.
○ 닭 뉴캣슬병과 가금티푸스 등 질병발생 예방을 위하여 양계장 출입자와 차량 및 야생조수에 대해 철저한 차단방역을 실시하고 주요 질병의 예방프로그램에 따라 백신접종을 실시해야 한다.
○ 가축분뇨 퇴비장에는 적량의 수분 조절재를 혼합하여 발효시키고 액비저장 탱크에는 폭기와 교반을 철저히 하여 완전히 부숙시켜 악취와 유해성분이 제거된 액비만을 작물에 이용하도록 한다.
-농촌진흥청 제공-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