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축 사양관리
○ 날씨가 더워지면 가축의 생산능력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축사의 통풍 시설을 보완하고, 운동장이나 방목장에는 그늘을 만들어 주어 강한 햇볕을 막아 주도록 한다.
○ 번식우의 수정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발정 기록관리를 잘 하고 수시로 상태를 관찰하여 적기에 수정을 시키도록 한다.
○ 기온이 올라가면서 돼지의 물먹는 양이 늘어나게 되므로 물 저장탱크, 수도관 등을 점검하여 물 공급이 원활히 되도록 한다.
○ 더위에 대비하여 닭장의 환기시설과 온도를 낮추어 주는 시설의 보완이 필요하므로 쿨링패드나 고압분무장치를 점검하도록 한다.

2. 초지 사료작물 관리
○ 건초 만들기에 적합한 시기이므로 장마가 시작되기 전에 목초를 베어 건초를 만들어 잘 보관하도록 하고, 목초의 키가 작은 상태에서 장마에 들어가도록 장마기 이전에 2번초를 수확하도록 한다.
○ 초지와 옥수수 밭에 멸강나방이 발생하면 애벌레의 가해속도가 매우 빨라 며칠 내에 사료작물에 큰 피해를 주므로 수시로 관찰을 하도록 하고 애벌레가 발견되면 서둘러 적용약제로 방제하도록 한다.

3. 가축 위생관리
○ 구제역 발생지역의 이동제한이 해제되더라도 아직 안심하기에는 이르므로 축사 내외부에 대한 소독뿐만 아니라, 출입하는 사람이나 차량에 대한 방역조치를 철저히 하고, 수시로 사육 가축에 대한 관찰을 하여 이상증상이 보이면 즉시 신고하도록 한다.
○ 조류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해 가금류 농장의 철저한 차단방역과 축사 내외부의 정기적인 소독 실시 및 정밀예찰을 수시로 실시한다.
○ 돈열 근절을 위하여 축사소독과 출입통제 등 철저히 차단방역을 하고 감염된 가축이 발견될 경우에는 절대로 자체 처리하거나 판매해서는 안되며 신속히 방역당국에 신고해야 한다.
○ 소 브루세라병과 결핵병의 예방을 위해서는 야생동물의 축사 출입을 차단하고 축사주위를 정기적으로 소독하며 혈청검사를 받아 감염우가 발견될 때는 즉시 도태한다.
○ 닭 뉴캣슬병과 가금티푸스 등의 예방을 위하여 양계장 출입자와 차량 및 야생조수에 대해 철저한 차단방역을 하고 주요질병에 대한 예방프로그램에 따라 백신접종을 실시한다.
○ 가축분뇨 퇴비장에는 알맞은 양의 수분조절재를 혼합하여 발효시키고 액비저장 탱크에는 폭기와 교반을 잘하여 완전히 부숙시켜 악취와 유해성분이 제거된 액비만 이용하도록 한다.
- 농촌진흥청 제공 -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