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주요 업체 방문 애로사항 등 청취

농림수산식품부가 식품산업 발전과 농식품 수출확대를 위해 제1차관을 중심으로 주요 식품수출기업을 순회 방문하는 등 연초부터 활발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농식품부는 특히 종전 정부 주도의 간담회 형식을 지양하고 수출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기업체를 방문해 애로사항 등을 경청하고 수출확대와 발전방안을 공동으로 모색하는 파격적인 행보를 보여 주목을 받았다.
이 같은 농식품부의 행보는 민승규 제1차관이 주도했다. 민 차관은 지난 18일부터 한국인삼공사를 시작으로 27일까지 대상FNF, 크라운제과, KT&G, 삼양식품, 샘표식품, 오뚜기, CJ제일제당, 동원산업, 동원F&B, 사조산업, 삼해상사, 농심, 빙그레, 풀무원, 하이트맥주 등 16개 식품수출업체를 직접 방문했다.
민 차관은 각 업체 관계자들에게 “지난해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식품기업 등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농식품 수출이 전년 대비 7% 증가했다”면서 격려와 함께 감사를 표하고 2012년 농식품 수출 100억 달러 목표 달성을 위해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을 부탁했다.
한편 민 차관의 주요 식품수출기업 순회 방문에 대해 모 업체 대표는 “창사 이래 정부 차관급 인사가 직접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면서 “일상적인 간담회에서 하기 어려웠던 수출기업들의 애로 및 건의사항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논의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어 솔직히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식품업체 대표는 “정부와 식품수출업계의 공동 연구, 공조체제가 지속적으로 내실 있게 운영된다면 2010년이 농식품산업이 새롭게 발전하는 원년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고 “식품수출 기업들도 정부에 지원만 요구하지 않고 스스로 강해지는 노력을 배가하는 계기가 농식품부의 파격적인 행보로 마련됐다”고 덧붙였다.
농식품부는 이번 농식품 수출업체 방문과 애로 및 건의사항 수렴이 정책에 반영되고 내실 있는 성과로 나타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