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가축 사양 관리
○ 얼었던 땅이 녹으면서 축사 주위의 축대나 창고 등이 무너질 위험이 있으므로 점검하고 겨우내 지저분해진 축사 내외를 깨끗이 치운 후 소독하도록 하고,
○ 송아지 사육 시설은 습하지 않도록 건조한 깔 짚을 자주 갈아주고 햇빛이 최대한 들어올 수 있도록 해주며 꽃샘추위에 대비하여 보온 시설을 점검하도록 한다.
○ 보온을 위해 설치한 비닐ㆍ보온 덮개는 온도가 많이 올라갈 때는 알맞게 열어 주어 환기를 시키고, 겨울철에 급여하던 임신돈 사료는 적정 체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사료의 급여 기준량을 낮추도록 하고,
○ 외부 기온이 많이 올라가는 낮에는 닭장의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 주고 해가 지기 전에 창문을 닫아 일교차에 의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한다.

나. 초지ㆍ사료작물 관리
○ 초지에 웃거름을 주지 못한 농가는 10a당 질소 5㎏, 인산 10㎏, 칼리 10㎏을 주어 영양 생장을 촉진 시켜 생산량을 늘리도록 한다.
○ 호맥, 이탈리안라이그라스 등 월동 사료작물은 생육 촉진을 위하여 적기에 웃거름을 주어 생산량을 늘리도록 한다.
○ 봄에 파종하는 유채나 귀리(연맥) 등은 3월 하순경까지 뿌리되 일찍 뿌릴수록 수량이 많으므로 파종 적기가 지나가고 있는 남부 지방에서는 서둘러 뿌리도록 한다.

다. 가축 위생관리
○ 구제역 등 가축질병 예방을 위하여 매주 수요일에 급수기와 축사를 깨끗이 청소하고 소독을 실시하며 항상 차단 방역을 철저히 하고,
○ 조류인플루엔자의 예방을 위하여 매일 사육하는 닭이나 오리를 관찰하여 질병이 의심되면 방역당국에 즉시 신고하고, 감염된 가축은 절대로 판매하거나 자체 처리해서는 안 되며, 외부인의 축사출입을 철저히 차단한다.
○ 일교차가 커지면서 송아지 설사와 호흡기 질병의 발생이 우려되므로 송아지 우리에 마른 볏짚을 잘 깔아 주고 밤에는 보온등을 이용 보온하여 준다.
○ 돼지 유행성설사(porcine epidemic diarrhea: PED)와 전염성위장염(transmissible gastroenteritis: TGE)의 발생에 대비한 철저한 소독과 차단방역 및 적기에 예방접종을 실시하도록 한다.
○ 뉴캣슬병 등 조류질병 예방을 위해 접종시기, 접종방법 등 프로그램에 의한 정확한 예방접종과 철저한 소독을 실시하고 적절한 보온과 환기를 실시하도록 한다.
○ 가축분뇨 처리 시설을 정기적으로 점검ㆍ정비하여 분뇨의 발효가 잘 되도록 하고 분뇨를 액비화하여 사용하는 경우 충분하게 발효ㆍ부숙시켜 불량 액비 살포로 인한 오염이나 작물 피해가 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농촌진흥청 제공-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