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협 회장단, 미산 쇠고기 시식 유감 표명도

 
▲ 한승수 국무총리와 면담을 가진 자리에서 한우협회 회장단이 항의의 뜻으로 한우고기 및 사골 12kg을 전달하고 있다. 
전국한우협회(회장 남호경) 회장단은 지난 7일 광화문 청사에서 한승수 국무총리와 면담을 갖고 미국산 쇠고기 전면 개방에 따른 한우산업의 실질적인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이날 방문에서 한우협회 회장단은 정부의 미국산 쇠고기 구입 및 청와대 급식과 관련 항의의 뜻으로 한우고기 및 사골 등 12kg을 전달했다.
남호경 회장은 한 총리를 면담한 자리에서 “한우농가들은 미국산 쇠고기 협상으로 인해 소값 폭락 등 피해가 심각하지만 정부는 한우농가 대책 마련에 뒷전이라고 생각한다”면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요구했다.
한승수 국무총리는 “국민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 미국산 쇠고기를 먹었다”면서 “정부가 한우산업을 버렸다는 것은 오해이다. 원산지 표시제 등 유통과정에서 한우를 보호하기 위한 후속조치를 철저히 하겠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어 “축산농가의 고충을 잘 알고 있다”면서 “한우농가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협회가 제안한 추석 한우선물세트 등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정부가 앞장서 한우소비에 적극 나설 수 있도록 시식회 등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정호영 경남도지회장은 사료값 인상으로 인한 농가의 고충을 설명하고 “한우산업에 대해 정부가 버리지 않았다는 믿음을 주면 좋겠다”고 건의했다. 또 원산지 표시제가 전면 시행되게 됐지만 정부의 인력·재원이 현실적으로 부족하여 소비자 불신이 팽배해 소비가 위축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승술 전국한우협회 전북도지회장은 “미국산 쇠고기 사태와 관련해 정부를 보면서 한우농가는 정부에 대한 불신이 커지고 있다”고 밝히고 “한우사육에 대한 미래가 불투명한데 정부가 계속 미국산 쇠고기 이야기만 해서 농가들이 원망 섞인 이야기가 많다. 가격 보장은 안돼도 농가에 심리적 안정을 줄 수 있는 비육우 가격안정제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