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가축 사양관리
 ○ 기온이 높아지므로 더위에 대비하여 축사의 환기시설을 보완하고 운동장에는 그늘막을 설치하며, 한낮에 온도가 높을 때는 환풍기를 틀고 지붕에 물을 뿌려주어 축사 내 온도를 낮추어 더위에 지치지 않도록 한다.
 ○ 새끼 날 때가 다가오는 소는 서서히 영양수준을 높여 주도록 하고, 너무 살이 찐 소나 허약한 소는 정상적인 분만을 위하여 운동 등 특별관리를 하도록 한다.
 ○ 종돈으로 사용할 수퇘지는 운동을 충분히 시켜 다리와 발굽이 튼튼해지도록 한다.
 ○ 알을 낳는 닭을 사육하는 농가에서는 낮의 길이가 길어지는 시기이므로 낮의 길이에 따라 점등타이머를 적절히 조절하여 알을 많이 낳도록 한다.

나. 초지ㆍ사료작물
 ○ 초지의 풀을 수확할 때는 그루터기를 6㎝ 정도 남기고 베어야 목초의 재생이 좋아 다음 수량을 높일 수 있다.
 ○ 5월은 목초의 생육이 왕성한 시기이므로 방목을 시키고 남는 풀은 출수기 이전에 수확하여 건초를 만들어 이용하도록 한다.
 ○ 유채, 연맥 등 봄재배 사료작물을 수확한 후에는 풋베기용 수수류를 파종하도록 한다.

다. 가축 위생관리
 ○ 조류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해 가금류 농장의 철저한 차단방역과 축사 내외부의 정기적인 소독 실시 및 정밀예찰을 수시로 실시한다.
 ○ 황사발생이 예보되면 가축을 축사 안으로 대피시키고 황사가 지나간 즉시 가축과 축사를 소독하고 가축을 관찰하여 질병이 발견될 경우에는 방역당국에 즉시 신고한다.
 ○ 돈열이 발생되지 않도록 소독과 출입통제 등 차단방역을 하고 감염된 가축이 발견되면 신속히 방역당국에 신고하고 자체 처리하거나 판매해서는 안 되며 백신 접종요령에 따라 예방접종을 실시하도록 한다.
 ○ 사람과 가축에 공통 전염병인 소 브루셀라병과 결핵 예방을 위하여 야생동물의 축사 내 출입을 차단하고 축사 주위를 정기적으로 소독하며 혈청검사를 받아 감염우 발견 시에는 즉시 도태해야 한다.
 ○ 닭 뉴캣슬병과 가금티푸스 등의 예방을 위하여는 양계장 출입자와 차량 및 야생조수에 대해 차단방역을 실시하고 주요질병에 대한 예방프로그램에 따라 백신접종 기구를 구비하고 정확한 방법으로 백신을 접종한다.
 ○ 가축분뇨 퇴비장에는 적량의 수분조절재를 혼합하여 발효시키고 액비저장탱크에는 폭기와 교반을 잘하여 완전히 부숙시켜 악취와 유해성분이 제거된 액비를 이용하도록 한다.
-농촌진흥청 제공-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