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가축 사양 관리
○ 송아지를 분만한 어미 소는 물을 자주 찾게 되므로 따뜻한 물에 밀기울이나 보릿겨를 타고 약간의 소금을 첨가하여 하루에 5~6회씩 주도록 한다.
○ 봄철에 분만한 송아지는 호흡기 질병이나 설사병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송아지가 있는 방은 깔짚이나 톱밥을 자주 갈아주도록 한다.
○ 갓난 새끼돼지는 생후 2주령부터 철분이 부족하여 빈혈 현상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분만후 3일과 6일경에 철분 주사를 놓아주도록 한다.
○ 산란하는 닭은 활동이 활발해지고 알을 많이 낳는 시기이므로 알 낳는 정도에 따라 사료 주는 양을 조절해 주고, 조명시간도 일조 길이에 맞추어 조절해 주도록 한다.

나. 초지 사료 작물
○ 초지는 너무 어릴 때 자주 방목하면 재생에 필요한 양분을 저장할 여유가 없어 초지 상태가 나빠지게 되고, 너무 길게 자랐을 때 방목하게 되면 풀 손실량이 많아지게 되므로 풀의 길이가 15~25㎝정도일 때 이용하는 것이 좋다.
○ 논뒷그루 사료 작물로 재배한 이탈리안라이그라스는 키가 60cm 이상 자라면 이용하도록 하고, 모내기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2~3차례 수확하도록 한다.
○ 담근먹이용 옥수수는 파종기간이 5월 상순까지이므로 적기에 파종을 마칠 수 있도록 하되 발아율이 좋은 종자는 한알씩, 발아율이 다소 떨어지는 종자는 두알씩 점뿌림을 하여 빈 포기가 생기지 않도록 한다.

다. 가축 위생관리
○ 조류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해 가금류 농장의 철저한 차단방역과 축사 내외부의 정기적인 소독 실시 및 정밀예찰을 수시로 실시한다.
○ 돈열 예방을 위해 병원체가 유입되지 못하도록 출입통제․소독 등 차단방역을 하고 감염된 가축 발견시에는 자체 처리하거나 판매해서는 안되며 신속히 신고해야 하고, 백신 접종요령에 따라 예방접종을 철저히 실시하도록 한다.
○ 구제역 방지를 위하여 매주 수요일 전국일제소독의 날에 맞추어 축사안팎을 철저히 소독하고 평상시 외부인이 축사 내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통로를 완전히 차단해야한다.
○ 황사발생 예보에 따라 발생전 대비요령에 따라 대비하고 황사가 지나간 후에는 소독을 잘하고 가축을 관찰하여 질병 발견시에는 방역당국에 즉시 신고해야 한다.
○ 일교차가 큰 날씨에는 송아지 설사와 호흡기질병 발생이 증가하므로 어린 송아지에 대한 온도관리를 잘해주고 설사와 기침을 하는 송아지는 격리시켜 치료하고 배설물은 신속히 제거한 후 주위를 소독한다.
○ 소브루셀라병과 결핵병의 예방을 위하여 쥐나 새와 같은 야생동물의 축사 내 출입을 차단하고 가성소다 등을 이용하여 정기적으로 소독하며 주기적인 혈청검사를 받도록 한다.
○ 닭 뉴캣슬병과 가금티푸스 등 질병발생 예방을 위하여 양계장 출입자와 차량 및 야생조수에 대해서 철저한 차단방역을 실시하고 주요 질병에 대한 예방 프로그램에 따라 백신접종을 해야 한다.
-농촌지ㄴ흥청 제공-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