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윤 축산경제신문 회장

추석 명절을 앞두고 태풍 ‘나리’가 제주특별자치도와 영호남의 남해안지역을 강타했다. 특히 ‘나리’가 동반한 폭우는 제주 전역을 물바다로 만들어 사망자만 13명에 이르게 하는 등 엄청난 피해를 초래했다.
수확을 앞둔 결실들이 탐스럽기만 했던 농경지는 물론이고 주택, 상가, 자동차 등이 엄청난 호우에 휩쓸려 처참하게 변해버린 모습에 망연자실, 눈물을 머금었던 제주 도민들의 표정은 안타까움을 금치 못하게 했었다.
2년 전, 강원 영동지역을 강타하고 할퀴었던 태풍과 호우, 호남지역의 시설농업을 쑥대밭으로 만들어버렸던 폭설피해 지원과 복구가 완결되지 않은 터여서 이번 제주 전역의 태풍 및 호우 피해 지원과 복구가 얼마나 신속히 이뤄질지 염려스럽다.
정부가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긴급 복구지원에 나섰지만 김태환 지사가 “피해규모가 1000억원 될지, 그 이상이 될지 가늠조차 어렵다”고 토로했듯이 피해가 상상을 초월할 것이란다. 정확한 피해 규모가 파악과 실질적인 복구, 지원이 신속히 이뤄졌으면 한다.
더도, 덜도 말고 북한의 홍수 피해 지원 시 기울였던 관심과 보여줬던 민첩성, 그리고 성의와 의지를 보여주고 실천해주길 바란다.
일부 시민단체 관계자들에게도 북쪽의 자연재해 피해 및 복구에 대한 관심과 인도적 차원의 물적 지원 못지않게 ‘리나’ 피해 농업인들에게도 관심을 기울여 줄 것을 덧붙인다.
올해 말로 존속기간이 끝나는 농어촌농어업특별위원회를 3년간 연장, 운영케 하는 법률 개정안이 국회에 제출되었다고 한다. 우리 농어촌의 소득 증대와 농가부채 문제 해결, 교육· 의료·복지향상 방안 등을 모색하고 특별대책을 마련, 실행키 위해 대통령 직속기구로 출범했던 농특위가 그동안 본연의 기능과 역할을 다해왔고 제구실을 했는지는 나중에 따져 볼 일이다.
존속기간 연장 법률 개정안이 통과되길 바라며 만약 연장된다면 농특위는 농업인과 국민들이 공감하고 박수를 칠만한 특별대책 제시와 실행으로 연장 취지에 적극 부합해줘야 한다.
그렇지 못하면 두고두고 ‘옥상 옥’을 만들고 연장해 아까운 예산만 낭비하고 말았다는 비난을 듣게 될 것이다.
최근 정부 각 부처 출입기자단을 비롯해 신문, 방송 등 언론 관련 단체 및 학계, IPI 등 국 제 언론관련 기구들이 한 목소리로 반대하고 철회를 촉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자실 폐쇄’로 통하는 극단적인 조치를 국정홍보처가 주도적으로 강행하고 있어 유감스럽기가 이를 데 없고 뒷감당이 참으로 염려된다.
나라 안팎의 반대에도 강행하는 대못질은 무슨 심사의 발로인지 도무지 납득이 안 된다. 더도, 덜도 말고 우리 농사, 그리고 정치, 사회가 한가위만 같았으면 좋겠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